네트렙코 "저를 키워낸 건 도전 정신…첫 한국 무대 무척 설레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내달 12일 서울 예술의전당서 공연하는 '오페라 디바' 네트렙코
남편인 테너 에이바조프와 함께 다양한 오페라 속 아리아 선사
남편인 테너 에이바조프와 함께 다양한 오페라 속 아리아 선사
안나 네트렙코(45)는 199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극장의 ‘루슬란과 류드밀라’ 무대에 오를 때까지만 해도 숱한 러시아 출신 소프라노 가운데 한 명이었다. 하지만 그가 ‘류드밀라’ 역을 열연하고 무대에서 내려왔을 때 관객은 방금 오페라계의 ‘앙팡 테리블’과 마주했음을 깨달았다. 스물네 살의 가수에게 현지 언론과 평론가들은 어마어마한 찬사를 쏟아냈다.
세계적 ‘디바’ 네트렙코가 한국에 처음 온다. 다음달 12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무대에서 그는 남편인 테너 유시프 에이바조프와 함께 다양한 오페라 속 아리아를 부른다. 네트렙코는 2011년 국내에서 내한공연을 할 기회가 있었지만 불발돼 많은 클래식 팬들은 아쉬움을 삼켜야 했다. 네트렙코는 22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본래 새로운 문화 경험을 즐기는데 한국에서의 첫 무대를 생각하니 설렌다”고 말했다.
그는 저돌적인 성격을 타고났다고 말했다. 10대 시절 극장 청소 아르바이트를 하며 하루 열 시간씩 오페라 연습을 지켜본 이야기, ‘아무 역이나 시켜달라’고 부탁해 다양한 엑스트라를 맡았던 일화는 유명하다. “도전하는 걸 좋아합니다. 누구도 용감하게 선택하라고 강요하지 않지만요. 극 중에서 어려운 역할도 적극적으로 맡은 것 같아요. 고난도의 기교를 요하는 ‘눈의 여왕’ 속 ‘겔다’를 맡았을 때가 스물다섯 살이었어요. 마치 딱딱한 견과류를 깨는 것처럼 어려웠지만 즐겁게 노래했습니다.”
도전을 즐기는 이런 성향이 오늘날의 ‘슈퍼 디바’를 이끌었다. 네트렙코는 “이처럼 반복된 단련 과정이 타고난 목소리와 음악성을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된 것 같다”며 “아무 위험도 감수하지 않았다면 20여년의 음악 인생에서 아무런 발전도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배역을 고를 때 그가 따르는 기준은 직관이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요. ‘내가 이 노래를 부를 수 있을까’ 고민을 거듭하죠. 더불어 작품의 예술성도 고려합니다. 전통적인 작품부터 광기 어리고 모순에 찬 신작까지, 시대 구분 없이 작품을 고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역할은 ‘일 트로바토레’ 속 ‘레오노라’다. “최근에도 레오노라를 연기한 적이 있는데, 길고 어렵지만 숨 막힐 정도로 아름다운 배역이에요.”
네트렙코는 흔히 가창과 연기가 조화를 이루는 오페라 가수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 그는 대학에 들어갈 때까지 음악과 연극 사이에서 갈등했을 정도로 연극 무대에 대한 애정이 깊다. “학생 때 받았던 연기 기초 수업의 덕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무대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무대 의상을 갖춰 입었을 때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시대극에서는 어떻게 연기해야 하는지 등을 익혔죠. 당시에는 이런 트레이닝이 사소하게 여겨졌지만 지금은 제 연기의 견고한 토대가 됐다는 걸 느낍니다.”
불발된 2011년 내한 무대에서는 당시 남편이던 베이스·바리톤 어윈 슈로트와 함께 공연할 예정이었다. 그 사이 네트렙코는 슈로트와 이혼하고, 지난해 12월 테너 에이바조프와 재혼했다.
“남편과는 2년 전 로마 국립오페라극장에서 처음 만났어요. 저의 ‘마농 레스코’ 데뷔 무대였고, 에이바조프는 마농 레스코의 연인 ‘데 그리외’ 역을 맡았죠. 같은 무대에 서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는 게 쉽지는 아니지만 레퍼토리가 비슷해서 종종 함께 무대에 올라요. 남편과 함께할 이번 한국 무대도 무척 기대됩니다.”
김보영 기자 wing@hankyung.com
세계적 ‘디바’ 네트렙코가 한국에 처음 온다. 다음달 12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무대에서 그는 남편인 테너 유시프 에이바조프와 함께 다양한 오페라 속 아리아를 부른다. 네트렙코는 2011년 국내에서 내한공연을 할 기회가 있었지만 불발돼 많은 클래식 팬들은 아쉬움을 삼켜야 했다. 네트렙코는 22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본래 새로운 문화 경험을 즐기는데 한국에서의 첫 무대를 생각하니 설렌다”고 말했다.
그는 저돌적인 성격을 타고났다고 말했다. 10대 시절 극장 청소 아르바이트를 하며 하루 열 시간씩 오페라 연습을 지켜본 이야기, ‘아무 역이나 시켜달라’고 부탁해 다양한 엑스트라를 맡았던 일화는 유명하다. “도전하는 걸 좋아합니다. 누구도 용감하게 선택하라고 강요하지 않지만요. 극 중에서 어려운 역할도 적극적으로 맡은 것 같아요. 고난도의 기교를 요하는 ‘눈의 여왕’ 속 ‘겔다’를 맡았을 때가 스물다섯 살이었어요. 마치 딱딱한 견과류를 깨는 것처럼 어려웠지만 즐겁게 노래했습니다.”
도전을 즐기는 이런 성향이 오늘날의 ‘슈퍼 디바’를 이끌었다. 네트렙코는 “이처럼 반복된 단련 과정이 타고난 목소리와 음악성을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된 것 같다”며 “아무 위험도 감수하지 않았다면 20여년의 음악 인생에서 아무런 발전도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배역을 고를 때 그가 따르는 기준은 직관이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요. ‘내가 이 노래를 부를 수 있을까’ 고민을 거듭하죠. 더불어 작품의 예술성도 고려합니다. 전통적인 작품부터 광기 어리고 모순에 찬 신작까지, 시대 구분 없이 작품을 고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역할은 ‘일 트로바토레’ 속 ‘레오노라’다. “최근에도 레오노라를 연기한 적이 있는데, 길고 어렵지만 숨 막힐 정도로 아름다운 배역이에요.”
네트렙코는 흔히 가창과 연기가 조화를 이루는 오페라 가수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 그는 대학에 들어갈 때까지 음악과 연극 사이에서 갈등했을 정도로 연극 무대에 대한 애정이 깊다. “학생 때 받았던 연기 기초 수업의 덕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무대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무대 의상을 갖춰 입었을 때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시대극에서는 어떻게 연기해야 하는지 등을 익혔죠. 당시에는 이런 트레이닝이 사소하게 여겨졌지만 지금은 제 연기의 견고한 토대가 됐다는 걸 느낍니다.”
불발된 2011년 내한 무대에서는 당시 남편이던 베이스·바리톤 어윈 슈로트와 함께 공연할 예정이었다. 그 사이 네트렙코는 슈로트와 이혼하고, 지난해 12월 테너 에이바조프와 재혼했다.
“남편과는 2년 전 로마 국립오페라극장에서 처음 만났어요. 저의 ‘마농 레스코’ 데뷔 무대였고, 에이바조프는 마농 레스코의 연인 ‘데 그리외’ 역을 맡았죠. 같은 무대에 서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는 게 쉽지는 아니지만 레퍼토리가 비슷해서 종종 함께 무대에 올라요. 남편과 함께할 이번 한국 무대도 무척 기대됩니다.”
김보영 기자 w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