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우의 신(新)주도주 추세 매매<6> 지나친 욕심으로는 돈을 벌 수 없다
주식시장에서 욕심이 지나치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손해로 바뀐다. 개인사업과 회사경영에서도 욕심이 지나치면 화를 불러오는 것과 마찬가지다. 주식시장에선 일반 사업보다 더 섬세하고 정확한 판단이 요구되는 것을 감안하면 주식투자에서 지나친 욕심은 결정적인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한 번의 실수로 엄청난 재산상 손실을 입는 곳이 주식시장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대부분 개인이 주식투자에서 실패하는 것은 허황된 꿈에 사로잡혀 지나친 욕심을 부리기 때문이다. 실력은 없으면서 욕심만 크게 내면 손실을 볼 수밖에 없다. 주식을 매수할 때도 대부분 욕심 때문에 바닥이 아닌데도 주식을 성급하게 사고, 주식을 매도할 때도 지나친 욕심 탓에 적당히 이익을 챙기는 선에서 팔지 못한다. 결국 본전에 도달할 때까지 보유하겠다는 생각으로 주식을 쥐고 있다가 커다란 손실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돈을 벌겠다는 단순한 욕심은 투자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식시장에선 간혹 배짱이나 소심함으로도 의외의 돈을 버는 경우가 없지는 않다. 하지만 지나친 욕심은 절대로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주식시장은 공격적, 방어적인 투자자에게 모두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며, 강세장뿐만 아니라 약세장에서도 돈을 벌 수 있다. 지나친 욕심은 주식시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일 뿐이다.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욕심을 적당히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느리더라도 게으름을 부리지 않는 투자만이 반드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