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은 10일(현지시간) 홍기택 회장이 페루 리마에서 개최된 국제개발금융클럽(IDFC) 연차총회에 참석하여 IDFC의 23번째 회원기관으로 가입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IDFC(International Development Finance Club)는 지속가능한 인프라, 재생에너지, 에너지 효율, 사회개발 등 개발금융 분야의 노하우 공유와 공동 사업기회 모색을 위해 2011년 설립된 국제 개발금융기관 협의체 입니다.
회원기관은 독일재건은행(KfW), 프랑스개발청(AFD), 중국개발은행(CDB), 브라질경제사회개발은행(BNDES) 등 20개국의 개발금융기관과 남미개발은행(CAF) 등 3개 지역개발 금융기관이며, 산은은 우리나라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멤버로 활동하게 됩니다.
홍 회장은 “IDFC 가입을 계기로 산은이 기후금융, 환경친화적 산업 개발 등 신영역 진출을 확대할 것”이라며 “저개발 회원국 개발금융기관과 파트너쉽을 통해 새마을운동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산업은행은 독일 통일 당시 동서독 금융통합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독일재건은행(KfW)과 이번 IDFC 총회기간 중 MOU를 체결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통일금융 관련 노하우 전수가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MOU에는 통독 당시 KfW의 경험 공유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 금융 및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술사업화 지원과 중소·스타트업기업 지원 프로젝트 등의 협력분야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산은은 지난해 10월 15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KfW 본점에서 `통일금융과 개발금융기관의 도전`을 주제로 공동 워크샵을 개최하는 등 협업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으며, 이번 MOU 체결이 한·독 대표 개발금융기관간의 본격적인 업무 협력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연기자 ycho@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두산 넥센 벤치클리어링, 오재원-서건창 폭풍신경전 ‘험악’
ㆍ치어리더 박기량, 선수 A씨 폭로에 "사실무근 법적대응 할 것"
ㆍ`홍진영` 라디오에서 날씬한 몸매 비결 밝혀!!
ㆍ청계천 물고기, 10년간 6차례 떼죽음…산책로 침수돼 시민 고립되기도
ㆍ`백년가약` 김빈우, 숨막히는 비키니 자태 보니…글래머 몸매 `대박`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