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내 3D프린팅 투명교정 시스템 갖춰, 목동중앙치과병원 부설 3D입체기공연구소를 통해 3D교정 및 보철연구 강화



3D프린팅 기술은 정교함을 중요시 하는 의료계, 특히 치과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뛰어난 정교함으로 치아교정과 보철치료에 있어 완성도 높은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치과에서 일반적으로 하던 작업인 본을뜨고 석고모형을 다듬는 등의 수작업은 이제 컴퓨터가 대신하게 되었다. 3D치아스캐너와 3D프린터를 통해 환자의 치아를 더욱 정확하게 분석하고, 치아모형 또한 더욱 정교하고 사실적으로 만들어 내는 등의 정교한 치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본을 다시 떠야 하거나, 보철물이 제대로 맞지 않는 등의 불편함 또한 최소화시킨다.



이렇게 정교하고 편한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는 치과로는 목동중앙치과병원이 있다. 목동치과 중 3D투명교정시스템을 갖추어 치아교정을 진행하고 있는 교정치과이며, 3D프린팅 기술과 비슷한 방식인 CAD/CAM(로봇)으로 지르코니아크라운 또한 정교하게 제작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정식 인정을 받아 부설연구소인 3D입체기공연구소를 설립해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치아교정 및 보철연구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



최근 들어 심미적이고 교정기간이 짧은 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투명교정을 원하는 교정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많은 치과들이 기공소나 교정업체로 투명교정장치의 제작을 의뢰해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목동중앙치과병원은 3D프린팅 장비들을 모두 갖추어 3D투명교정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에 업체로 나가던 외주비용의 절감효과를 얻고 있어, 치아교정가격에서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환자의 치아상태는 스캔을 통해 데이터로 저장되며, 교정전용프로그램을 통해 치아의 이동각도·이동량·이동경로가 정교하게 계산되어 교정 단계별 치아모형이 설계되고, 3D프린터가 곧바로 설계된 치아모형을 제작하는 방식이 목동중앙치과병원의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정교하고 안전한 치아교정 방식이다.



아직은 많은 치과들이 본을 뜨고 석고 치아모형을 만드는 수작업 방식의 진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실이지만, 점차 디지털 진료에 맞추어 가야 할 것이다.



이에 목동중앙치과병원 변욱 병원장은 "병원의 이념인 미래지향적이고 선진화된 치과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고, 발전하는 치의학을 환자들의 진료에 발빠르게 적용해온 결과 환자들의 만족도 또한 노력에 비례하며 높아지고 있다."며 치과들 또한 디지털 진료를 위한 현명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한영기자 hyje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송종국, MBC해설위원 계속…박잎선과 이혼은 별개? "하차없다"
ㆍ`강남 칼부림` 칠성파 부두목, 6년만에 검거…주식 투자 손해에 그만
ㆍ 홍진영, "연예인들, 먹어도 안찌는 이유" 폭로
ㆍ전원주 재혼, “야성적인 남편에 반해‥내 눈이 어두웠다” 후회
ㆍ조인성, 스타일리스트에 차 선물…얼마나 벌길래? "억 소리 나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