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핵심전략

출연 : 강준혁 K&J 스탁 매니지먼트 대표



삼성전자 3분기 실적에 대한 시장예상치는?

삼성전자의 반도체 중 DRAM의 가격하락과 스마트폰 판매량 급락 예상으로 인해 3분기 실적에 대한 우려가 컸다. 실질적으로 DRAM 가격은 급락했지만 삼성전자의 반도체 구조조정으로 인해 원가개선이 발생했기 때문에 시장은 선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장의 우려와 달리 현재 중국의 저가 스마트폰 출하량이 증가해 스마트폰 실적도 부진하지 않았다. 특히 디스플레이는 원가절감까지 진행되었기 때문에 3분기 실적은 시장의 컨센서스와 비슷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투자자는 3분기 실적 보다 새로 발생한 이슈에 주목해야 한다. 첫 번째 이슈는 낸드프레쉬 메모리가 내년에 3D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금일 삼성전자가 약 3.23% 상승해 기대감이 증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번 삼성전자의 실적발표시 주주친화 정책이 가시화가 예상되고 있다.



시장상황 점검

현재 시장은 저항선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조정은 불가피하며 시장에서 어떠한 방식의 조정을 소화할지가 중요하다. TTP 협상 타결과 관련된 수혜주는 영원무역, 한세실업 등의 섬유 및 의복 관련 종목이다. 반면 TTP 협상 타결로 인한 악재는 대체제 성격을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종목이다. 금일 오전 호재로 판단되었던 섬유 및 의복 관련 종목은 현재 상승폭이 감소되고 있다. 이와 같이 TTP 협창 타결에서 비롯된 영향력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금일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외국인수급이다. 현재 원화강세 흐름과 더불어 외국인 순매수가 유입되고 있다. 외국인 순매수가 유입되고 있는 종목은 SK하이닉스, KT, 삼성중공업, S-Oil, SK이노베이션, 팬오션 등이다. 삼성중공업 및 팬오션은 숏커버링에 대한 물량으로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고, SK하이닉스는 낸드프레쉬 메모리에 대한 기대와 숏커버링 물량으로 인해 상승하고 있다. 또한 배당과 관련된 종목으로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 숏커버와 관련된 종목은 순위를 뒤로 두고, 배당 관련 종목과 3분기 실적 호전 종목을 중심으로 관심 가질 필요가 있다.



시장의 이슈

가장 중요한 시장의 이슈는 12월 탄소배출과 관련된 글로벌협약이다. 이와 관련한 신재생에너지의 소비비중이 현재 20%를 돌파했다. 또한 낮은 석유가격에도 불구하고 신재생에너지에 투자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종목을 체크해야 한다. 신재생에너지 중 가장 주목 받고 있는 태양광관련 종목은 OCI, 한화케미칼, 한솔테크닉스, LG화학 등이다.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 KT는 신재생에너지 투자규모가 3,300억 달러로 사상최대를 기록했으며 내년에는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OCI는 독일 태양광 에너지 저장장치 솔루션 업체와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LG화학은 미국으로 사업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한화케미칼은 자회사인 한화큐셀을 통해 태양광 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불어 인도에서 태양광산업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육성할 계획이 언급되고 있다.



투자 아이디어

시장의 강한 저항은 2,000p로 돌파 후 안착여부에 따라 국내시장의 상승세 지속여부가 결정된다. 현재 강세흐름을 나타내고 있는 정유화학주를 중심으로 투자전략을 제안하며, 턴어라운드가 강하게 발생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과 배당과 흑자전환의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는 S-OIL, 2차 전지와 관련된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는 LG화학은 확인해 두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한그루 결혼, 집안 공개 `화제`…초호화 저택에 남다른 스펙까지!
ㆍ나인뮤지스 경리 성희롱 포스터 보니 `충격`…음란 홍보물 작성자 결국
ㆍ 홍진영, "연예인들, 먹어도 안찌는 이유" 폭로
ㆍ김성균, 성유리에 팬심가득…원래부터 예뻤나? `심쿵주의`
ㆍ충암고 급식비리, 교사 폭로에도 학교측 당당…증거 동영상까지 있는데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