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리더상
김철권 삼성카드 상무
최홍훈 롯데월드어드벤처 상무
서비스공로상
김연성 인하대 교수
그는 진정성 있는 서비스 실천을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교육을 시행해 외부 고객의 만족은 물론이고 내부 고객들도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아름다운 리조트’라는 구체적인 비전 실천방안을 마련해 내부 직원 및 고객을 위한 서비스경영체계의 기틀을 다졌다. 고객과 사회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활동으로 서비스 품질을 혁신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아 상을 받았다.
한국서비스대상 수상 기업 임원에게 주어지는 서비스리더상을 받은 김철권 삼성카드 상무는 2013년 12월 삼성카드 고객서비스담당 임원 및 최고고객책임자(CCO)로 부임한 이후 각종 고객 중심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삼성카드의 고객만족도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개선했다. 고객 중심의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전사적인 고객만족 개선 활동과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 실현을 주도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삼성카드뿐만 아니라 신용카드업계 전반에 고객서비스 향상과 발전을 확산시키는 데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서비스리더상을 받았다.
같은 서비스리더상을 받은 최홍훈 롯데월드 어드벤처 상무는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고객중심 조직문화 구축과 중장기 고객만족 경영을 주도적으로 추진했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도 및 브랜드 가치 증진에 기여했다. 품질경영 활동을 확산하고 고객 서비스 인프라 고도화, 고객 서비스 추진조직을 재정비하는 등 혁신 성과를 이뤄냈다. 외부고객 만족에 앞서 내부 직원 행복을 위한 가족 친화적 프로그램을 시행해 회사의 ‘일하기 좋은 기업상’ 수상에 크게 기여했다.
서비스공로상을 받은 김연성 인하대 교수는 2000년 한국서비스대상 제도 도입에 참여했다. 이후 서비스대상 기업 심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서비스대상 발전에 기여했다. 2014년부터는 서비스디자인 개념을 산업계에 확산시키기 위해 한국표준협회 주관의 서비스 디자인 경진대회 도입 및 심사에 적극 참여했다. 이 외에도 인천시 창조경제추진협의회 위원, 한국서비스경영학회 및 한국생산성학회 위원장, 한국품질경영학회 부회장 등 사회 다방면에서 사회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서비스공로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