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록에 대한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실시간 속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속기공무원의 채용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 추세에 맞춰 디지털영상속기 자격시험은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시간 속기에 중점을 둔 실무형 시험이다.
속기협회 신소영 간사는 “취업 시 실무능력은 아주 중요하다. 디지털영상 속기 시험은 맞춤법 및 띄어쓰기를 비롯해 발언자 구분 등 실무처럼 빠르고 정확한 기록을 완성하기 때문에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험으로 이러한 실무 자격증으로 자신의 능력을 강화 한다면 빠른 취업이 가능하다.”며 의견을 밝혔다.
실제로 디지털영상속기 시험은 대화체 방식으로 띄어쓰기, 외래어, 부호 등을 모두 채점하며 1급 기준 98%의 정확도를 넘어야 합격할 수 있다.
응시자 프로그램은 실무에서 사용되는 실시간 영상제어 프로그램 및 외국어, 전문용어, 특수문자 등을 단번에 변환하고 이용 할 수 있는 소리자바 디지털 문자인식 기능을 이용하여 치르게 된다. 따라서, 국가자격증 응시자 최다 사용 기종인 소리자바 장비 보유자만 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검찰, 경찰 등 수사기관에서 활용도가 높은 수사속기 시험과 함께 해마다 응시자들이 늘고 있어 그 관심을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합격률이나 취업률과 같은 공식적으로 집계되지 않은 수치로 속기사 지망생들을 혼란케 하는 속기학원이나 속기업체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속기협회에서는 전국 지부를 통해 속기상담 및 속기 체험교육을 연중 무료로 실시하고 있어 이용해 볼 것을 권했다.
디지털영상속기 시험일은 5월 30일이며, 시험장은 소리자바 영등포 속기학원과 속기협회 부산경남지부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접수 및 응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속기협회 전화(02-876-0161)로 문의하면 된다.
와우스타 한석주기자 wowstar@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장신영, 과거 `19禁 비키니 몸매`에 강경준 반했나? "감동 주는 친구"
ㆍ응답하라 1988 류혜영, 과거 하이킥 장면에 얽힌 비화 공개.."감독님이 요구한 이유는.."
ㆍ로또 1등 37명, 한곳에서 구입한 사실 드러나.. 763억 어쩌나..
ㆍ비정상회담 진중권, 과거 독일서 겪었던 끔찍한 인종차별 고백.."전철에서 독일 사람이 나에게.."
ㆍ송일국, 정승연 판사 디스? "미인은 아니다" 폭로 대체 왜?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