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성 중앙대 이사장, 모든 직책서 물러난다
박용성 중앙대 이사장(75·사진)이 전격 사퇴했다. 박 이사장은 두산중공업 회장, 대한체육회 명예회장 등 맡고 있는 모든 직책에서 물러났다.

중앙대는 “박 이사장이 최근 중앙대와 관련해 빚어진 사태에 대해 이사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해 중앙대 이사장과 두산중공업 회장을 비롯한 모든 직책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21일 발표했다.

박 이사장은 중앙대를 통해 “그동안 학교 발전을 위해 학사구조선진화방안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이 과정에서 논란과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상처를 입은 학교 구성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 사퇴는 최근 중앙대 총장 출신인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과 관련한 여러 가지 특혜 의혹으로 중앙대가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학내 구조개편에 반대하는 교수들을 상대로 ‘이메일 막말 논란’이 불거져 운신의 폭이 좁아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008년 두산그룹이 중앙대 법인 운영에 참여하면서부터 이사장에 오른 박 이사장은 그동안 교수들의 반발 속에 교수평가와 연봉제 실시, 학과 통폐합 등 학사구조개편을 밀어붙였다. 박 이사장이 구조개편에 반대하는 교수들을 향해 “인사권을 가진 내가 법인을 시켜서 모든 걸 처리한다”며 “그들이 제 목을 쳐달라고 목을 길게 뺐는데 안 쳐주면 예의가 아니다”라는 내용의 메일을 지난달 보직교수들에게 보낸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에 휩싸였다.

앞서 중앙대 총장을 지낸 박 전 수석이 2011~2012년 중앙대 본교와 안성캠퍼스 간 통합, 적십자간호대 인수합병 때 중앙대에 편의가 제공되도록 교육부 등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에 이사회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검찰은 조만간 박 이사장의 개입 혐의에 대해 직접 조사하기로 하고 소환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