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식 칼럼]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이 ‘국제시장’처럼 독과점했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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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에서 지소 역의 이레(앞쪽)와 채랑 역의 이지원(사진 =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스틸컷)
관객의 마음을 완전히 품치는 영화가 천만관객을 동원 영화일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이미 명확하다. 영화 ‘국제시장’의 연출자였던 윤제균 감독은 천만관객을 넘으면, 전 스태프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인센티브 지급 대상에 막내 스태프도 해당된다고 해서 화제가 됐다.
그 즈음 다른 영화들은 아수라장 속에 있었다. 예컨대,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의 제작사 대표는 영화 ‘국제시장’의 스크린 독과점을 대표직 사퇴와 함께 온몸으로 비판하고 있었다. 그 영화를 직접 언급하지 않아도 으레 그렇듯이 영화 ‘국제시장’은 스크린을 독과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영화를 선택할 여지도 없이 많은 관객들은 이 영화를 보게 됐다.
하지만 다른 영화와 달리 관객들은 자신들의 관람 행위에 대해서 인센티브제도 관점에서 자부심도 가질만했다. 천만관객을 넘을수록 평소에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하는 스태프들에게 인센티브가 주어지니 그럴만했다. 더구나 표준계약서를 통해 제작한 영화가 아닌가 말이다.
한편,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앞선 다른 영화들처럼 스크린 독과점에 무력하게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이러한 사례들은 너무나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영화를 살리기 위한 노력들이 영화배우들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또한 이 영화를 본 관객들의 호평은 입소문에 입소문으로 이어지는 ‘버벌 마케팅’의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일부 스크린이 좀 지속하기도 했다.
하지만 막상 보고 싶어도 볼만한 극장을 찾지 못한 많은 관객들은 어쩔 줄 몰랐다. 언론매체의 영화 ‘국제시장’ 관련 보도는 이러한 관객들의 상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 오히려 좌우 이념 논란의 와중에 ‘국제시장’은 더 많은 관객들의 방문 사례를 받고 있었다.
어쨌든 영화 ‘국제시장’ 외에는 좋은 영화가 없는 것으로 확증되고 말았다. 대기업 제작 배급의 수직 계열화의 문제가 핵심이므로 다른 조치들-다양성 영화지원, 인센티브 표준계약서 준수 등은 구조적이 아니라 현상적인 일일 뿐이었다.
그런데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다시 재개봉을 선언하고, 스크린수를 확대하려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러한 노력에서 공공적인 차원의 제도적 방책은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 만약 영화 ‘개훔방’이 영화 ‘국제시장’처럼 스크린을 독과점했다면, 역시 천만관객을 넘었을 것이다.
물론 독과점이 타당한 방법은 아니니 반만 따라갔다면, 그만큼 많은 화제가 됐을 법하다. 또한 전 스태프들에게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는 말이 나왔을 것이다. 선심 쓰는 좋은 이미지도 많이 남길 수 있었을 것이다. 이는 다른 영화인들에게도 모두 해당되는 일이다.
근본으로 돌아가서 천만관객 동원 시 주어지는 인센티브는 결코 바람직하지만은 않다.
천만관객을 동원하기 위해 스크린을 독점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다른 많은 영화들을 배재시킨다. 초기의 독점은 장기적인 독점으로 이어진다. 즉, 대형 물량공세를 통해 관객들의 영화선택과 향유권을 제한하는 것은 흥행에 따라 더욱 심해지고 만다.
결국, 시민들에게 천만 영화가 별거 아니라는 생각을 쉽게 자아내게 한다. 쉽게 말하면,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작품을 보게 만들고, 이 때문에 후회의 감정을 상처로 남겨주기도 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천만 관객이 들만한 작품들을 보지 않는 관객들을 양산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개훔방’의 메시지에서 도출해야 할 결론은 명확하다. 초기의 독점을 금지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오히려 처음에는 작은 스크린으로 시작해서 장기적으로 많은 스크린으로 확장해야 하는 것이다. 유럽이나 미국처럼 런닝 스크린 제도를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영화 ‘개훔방’을 통해서도 다시금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스크린의 할당이 갖는 공정경쟁의 정책적 명분이다. 초기에는 모든 개봉영화들이 적은 스크린수로 똑같이 시작하도록 해야 할 필요성은 여전하다. 대형 영화사의 영화이건 유명 영화감독의 작품이나 작은 영화사, 무명 감독의 작품이라도 같은 수의 스크린을 할당해야 한다.
초기 흥행 성적에 따라 이미 정해진 기준으로 후속 스크린수가 부가돼야 한다. 그것이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며, 좋은 영화들이 관객들에게 올바르고 정당하게 향유되도록 하는 것이다. 스크린 독과점을 비판하는 것을 넘어서서 콘텐츠 자체로 관객들에게 남아있는가는 그 이후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조치는 매우 기본적인 조치이기 때문에 완벽한 것은 아니다. 최소한 좋은 영화들이 천만관객 만들기에 희생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관객을 완벽하게 훔치는 영화는 없다. 조금씩 마음을 훔치는 영화만이 있을 뿐이고, 천만관객 영화 그리고 2천만관객 동원 영화라고 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동아방송예술대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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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기자 wowsports08@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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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의 마음을 완전히 품치는 영화가 천만관객을 동원 영화일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이미 명확하다. 영화 ‘국제시장’의 연출자였던 윤제균 감독은 천만관객을 넘으면, 전 스태프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인센티브 지급 대상에 막내 스태프도 해당된다고 해서 화제가 됐다.
그 즈음 다른 영화들은 아수라장 속에 있었다. 예컨대,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의 제작사 대표는 영화 ‘국제시장’의 스크린 독과점을 대표직 사퇴와 함께 온몸으로 비판하고 있었다. 그 영화를 직접 언급하지 않아도 으레 그렇듯이 영화 ‘국제시장’은 스크린을 독과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영화를 선택할 여지도 없이 많은 관객들은 이 영화를 보게 됐다.
하지만 다른 영화와 달리 관객들은 자신들의 관람 행위에 대해서 인센티브제도 관점에서 자부심도 가질만했다. 천만관객을 넘을수록 평소에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하는 스태프들에게 인센티브가 주어지니 그럴만했다. 더구나 표준계약서를 통해 제작한 영화가 아닌가 말이다.
한편,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앞선 다른 영화들처럼 스크린 독과점에 무력하게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이러한 사례들은 너무나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영화를 살리기 위한 노력들이 영화배우들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또한 이 영화를 본 관객들의 호평은 입소문에 입소문으로 이어지는 ‘버벌 마케팅’의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일부 스크린이 좀 지속하기도 했다.
하지만 막상 보고 싶어도 볼만한 극장을 찾지 못한 많은 관객들은 어쩔 줄 몰랐다. 언론매체의 영화 ‘국제시장’ 관련 보도는 이러한 관객들의 상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 오히려 좌우 이념 논란의 와중에 ‘국제시장’은 더 많은 관객들의 방문 사례를 받고 있었다.
어쨌든 영화 ‘국제시장’ 외에는 좋은 영화가 없는 것으로 확증되고 말았다. 대기업 제작 배급의 수직 계열화의 문제가 핵심이므로 다른 조치들-다양성 영화지원, 인센티브 표준계약서 준수 등은 구조적이 아니라 현상적인 일일 뿐이었다.
그런데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다시 재개봉을 선언하고, 스크린수를 확대하려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러한 노력에서 공공적인 차원의 제도적 방책은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 만약 영화 ‘개훔방’이 영화 ‘국제시장’처럼 스크린을 독과점했다면, 역시 천만관객을 넘었을 것이다.
물론 독과점이 타당한 방법은 아니니 반만 따라갔다면, 그만큼 많은 화제가 됐을 법하다. 또한 전 스태프들에게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는 말이 나왔을 것이다. 선심 쓰는 좋은 이미지도 많이 남길 수 있었을 것이다. 이는 다른 영화인들에게도 모두 해당되는 일이다.
근본으로 돌아가서 천만관객 동원 시 주어지는 인센티브는 결코 바람직하지만은 않다.
천만관객을 동원하기 위해 스크린을 독점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다른 많은 영화들을 배재시킨다. 초기의 독점은 장기적인 독점으로 이어진다. 즉, 대형 물량공세를 통해 관객들의 영화선택과 향유권을 제한하는 것은 흥행에 따라 더욱 심해지고 만다.
결국, 시민들에게 천만 영화가 별거 아니라는 생각을 쉽게 자아내게 한다. 쉽게 말하면,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작품을 보게 만들고, 이 때문에 후회의 감정을 상처로 남겨주기도 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천만 관객이 들만한 작품들을 보지 않는 관객들을 양산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개훔방’의 메시지에서 도출해야 할 결론은 명확하다. 초기의 독점을 금지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오히려 처음에는 작은 스크린으로 시작해서 장기적으로 많은 스크린으로 확장해야 하는 것이다. 유럽이나 미국처럼 런닝 스크린 제도를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영화 ‘개훔방’을 통해서도 다시금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스크린의 할당이 갖는 공정경쟁의 정책적 명분이다. 초기에는 모든 개봉영화들이 적은 스크린수로 똑같이 시작하도록 해야 할 필요성은 여전하다. 대형 영화사의 영화이건 유명 영화감독의 작품이나 작은 영화사, 무명 감독의 작품이라도 같은 수의 스크린을 할당해야 한다.
초기 흥행 성적에 따라 이미 정해진 기준으로 후속 스크린수가 부가돼야 한다. 그것이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며, 좋은 영화들이 관객들에게 올바르고 정당하게 향유되도록 하는 것이다. 스크린 독과점을 비판하는 것을 넘어서서 콘텐츠 자체로 관객들에게 남아있는가는 그 이후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조치는 매우 기본적인 조치이기 때문에 완벽한 것은 아니다. 최소한 좋은 영화들이 천만관객 만들기에 희생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관객을 완벽하게 훔치는 영화는 없다. 조금씩 마음을 훔치는 영화만이 있을 뿐이고, 천만관객 영화 그리고 2천만관객 동원 영화라고 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동아방송예술대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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