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피부를 괴롭히는 수많은 질환 중에서도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요구되는 질환은 단연 '여드름'이다. 여드름은 '모낭 피지선 단위'라고도 하는데, 이는 피지선과 피지가 배출되는 통로인 모낭상부에 발생한 만성염증으로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모공입구의 폐쇄 또는 여드름 균의 증식으로 인해 발생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드름을 정확한 피부 질환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기다리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정확한 치료와 관리없이 여드름을 방치해두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다.
특히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한 청소년들과 같은 경우에는 성인에 비해 여드름의 발생이 잦다. 이를 꾸준히 관리해주지 않거나 치료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또는 손으로 여드름을 짜는 행동들은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나 자국을 남길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PDT 시술
여드름이 발생한 초기에 전문적인 관리와 치료를 병행하면 어렵지 않게 치료할 수 있는데, 시중에는 다양한 여드름 치료시술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여드름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시술이라고 손꼽히는 것이 바로 PDT (광역동치료) 시술이다.
PDT 시술은 피부단백질의 구성성분인 트립토판에 빛을 이용하여 여드름 균을 사멸하고 부산물이 아미노산으로 배출되게 만들어 여드름을 치료하는 시술이다. 이는 현존하는 여드름 치료방법 중에서도 가장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PDT는 피지조절에 의한 모공축소와 번들거림, 지성피부의 개선을 돕고, 여드름 흉터의 발생을 막아주는 효과도 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여드름과 피지, 모공축소 등의 효과를 주기 때문에 피부결이 매끄러워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 현재 많은 여드름환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강남 시안클리닉 이형석 원장은 "여드름이 질환이라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꾸준한 관리와 치료를 병행해 여드름이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고, 여드름 흉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PDT 시술의 핵심이다"라고 전했다.
특히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PDT는 시술을 진행하는 의사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굉장히 중요한 시술이다. 또한, 본인의 여드름 종류와 진행 정도에 따라 시술기간, 시술주기 등을 자세하게 알아본 후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