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낫지 않고 지속되면 감기나 기관지염을 생각하기 쉽지만, 만성 기침의 절반 이상은 역류성 식도염인것으로 밝혀졌다.



한 대학병원이 중장년층 만성 기침의 원인을 조사한 결과, 30%는 기관지 질환 없이 역류성 식도염만 있었고, 38%는 상기도 질환과 역류성 식도염이 같이 있었다.



즉 만성 기침 환자의 68%에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견된 것이다.



이를 모른 채 감기약만 복용하면 식도염은 더 악화 될 수 있으며, 실제로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받은 사람은 2001년엔 49만 명에서 2009년에는 255만 명으로 8년 새 5배나 급증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과음과 불규칙한 식습관뿐 아니라 라면, 자장면 같은 면 음식 때문이다.



특히 마른기침을 3주 이상하면서 쉰 목소리가 나온다면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또 보통 감기와 달리 기침과 가래가 쉽게 가라앉지 않는다면 기관지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기관지 확장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기관지 확장증은 감염 등에 따른 기관지벽 훼손 때문에 기관지가 정상 상태로 되돌리기 어려울 정도로 늘어난 상태로, 반복적 기침과 열, 짙고 많은 양의 가래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기관지 확장의 근본 원인인 염증은 주로 아데노 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이며, 예방접종 등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것이 중요하고 증상 발견시 바로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한다.



만성기침의 원인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만성기침의 원인, 생각지도 못했네", "만성기침의 원인, 역류성 식도염일줄이야", "만성기침의 원인, 오미자가 최고인데", "만성기침의 원인, 병원 가봐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건선이란, 은밀한 곳까지 생기는 피부병 ‘과연 탈출법은?’
ㆍ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은 역기, 걷기, 자전거 타기 등, 피해야 할 운동은 윗몸 일으키기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조선족 시켜 청부살해 CCTV 영상 `충격`..알고보니 中 무술고수?
ㆍ미국경제 `적신호` 충격··주저앉은 코스피 1910선 후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