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가 본격적으로 기승을 부리면서 휴가철과 초·중·고교의 여름방학 시즌도 시작됐다. 누구나 산과 강으로 피서를 떠나거나 모처럼 남는 여유 시간에 자기계발이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려고 한다. 하지만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자녀들의 방학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시간이 여의치 않아 휴가를 떠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수영장, 캠핑장 등을 갖춘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한 아파트가 관심을 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수(水)공간이 조성된 아파트는 무더운 여름철에도 단지 안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어 자녀를 둔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수영장을 갖춘 아파트들은 지역 랜드마크 아파트로 부각되기도 한다. 서울 반포동 반포자이, 반포 래미안퍼스티지, 용산구 청암자이 등이 대표적이다.

단지 안에서 학습할 수 있는 시설도 관심 대상이다. 여름방학 숙제로 주어지는 여름풍경이나 관찰숙제 등을 할 수 있는 시설들이 단지 안에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부모와 자녀의 정서적인 교감을 중시하는 ‘스칸디 라이프 스타일’이 확산되고 있어 단지 내에 다양한 테마시설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바닥분수가 설치된 ‘해운대 위브더제니스’.
바닥분수가 설치된 ‘해운대 위브더제니스’.
○워터파크 못지않은 물놀이 시설

최근 지어진 아파트 단지에는 워터파크 부럽지 않은 수준의 물놀이장이 설치되고 있다. 단지 내 수영장은 물론 집 앞에서도 간단히 옷을 입고 즐길 수 있는 수경시설, 아이들이 안심하고 놀 수 있는 유아풀장까지 갖추고 있다.

아이에스동서가 부산 용호동에서 분양 중인 주상복합 아파트 ‘W(더블유)’에는 전용면적만 917㎡에 달하는 대규모 수영장과 사우나시설이 마련된다. 다른 아파트 단지의 수영장이 급배수 등의 문제로 지하에 있는 것과 달리 지상 3층에 배치돼 자연채광이 가능하고 단지 조경을 바라보면서 수영할 수 있다. 경기 용인시 구성에 있는 아파트 ‘스파팰리스 리가’는 단지 내에서 온천까지 즐길 수 있다. 지하 850m에서 나오는 약알칼리성 천연 온천수를 활용해 사우나시설과 노천 스파풀이 조성됐다. 서울 상도동에 조성되는 ‘상도 스타리움’은 단지 안에서 워터파크를 설치할 예정이다. 여름에는 카약과 물놀이를 할 수 있고 겨울에는 눈썰매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포스코건설은 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에 분양 중인 ‘미사강변 더샵 리버포레’에 아이들이 안심하고 놀 수 있는 얕은 수심의 물놀이장을 마련했다. 인공폭포와 실개천도 조성해 시원한 분위기를 연출할 예정이다. 포스코건설이 분양을 준비하고 있는 ‘창원 더샵 센트럴파크’에는 물놀이장과 함께 주변에 야자수를 식재할 예정이다. 입주민들이 야외에서 놀이와 휴식을 즐길면서 이국적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실내 텃밭이 마련된 ‘래미안 강남 힐즈’.
실내 텃밭이 마련된 ‘래미안 강남 힐즈’.
○캠핑·가족 농장, 아파트 안에서 해결

캠핑이나 가족농장도 멀리까지 갈 필요 없이 단지 안에서 즐길 수 있다. 지난달 준공된 서울 강남구 자곡동의 ‘래미안 강남 힐즈’는 입주민들에게 텃밭인 래미안 가든팜을 분양하고 있다. 여기에 1년간 파종부터 수확교육 등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인 ‘래미안 파머스 스쿨’에 참여하는 기회를 준다. 어린 자녀를 비롯해 어르신들에게도 인기가 있다는 후문이다. 현대산업개발이 경기 고양시 삼송지구에서 분양 중인 ‘삼송2차 아이파크’ 또한 삼송지구의 쾌적한 자연환경을 느낄 수 있는 가족 캠핑장과 바비큐장을 조성한다.

단지 내에서 자연학습과 전통문화 체험도 가능하다. 삼성물산이 선보인 주상복합 ‘래미안 용산’은 각 동의 5·20·21·40층 등에 옥상정원을 배치했다. 지상은 바닥분수와 2개의 생태 연못을 만들어 생육환경에 적합한 수종으로 조성했다. 이달 입주를 시작하는 삼성물산의 ‘래미안 마포 리버웰’의 경우 옛 성저십리 마을이 있던 자리여서 조선후기의 한옥 정구중가(서울시 민속자료 17호)를 보존시켰다. 방학에도 학업에 매진하는 자녀들을 위한 시설도 단지에 마련한다. 반도건설이 분양 중인 평택 소사벌지구의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에는 평택시 최초로 단지 내 별동학습관이 조성된다. 이곳에서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아이웰센터가 들어선다. 반도건설은 경남 양산신도시 ‘남양산역 반도유보라 5차’에 풋살경기장 설치, 프로축구단인 FC 경남과 제휴해 어린이 축구교실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