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한 장으로 전국의 지하철·시내버스, 철도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가 21일부터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부터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가 확대돼 각 지역 소매점에서 호환카드를 살 수 있다고 16일 밝혔다.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충전해서 쓰는 선불형 카드로, 기존 교통카드의 대중교통 환승할인과 택시·편의점 결제 기능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국 시내버스·지하철 호환 등의 기능이 추가된다. 대중교통 위주의 기존 카드와 달리 기차, 시외·고속버스 승차권과 고속도로 통행요금까지 결제할 수 있다.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호환카드 사용은 현재 일부 노선에서 시범운영 중으로 연말께 전국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호환카드는 하이패스 기능 여부에 따라 일반형과 하이패스형으로 나뉘며 일반형은 성인과 어린이, 청소년으로 구분된다. 일반형은 3000원, 하이패스 단말기에 장착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내는 하이패스형은 5000원이다.





호환 카드는 선불형으로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는 아직 적용되지 않는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티머니와 부산·경기·인천 등이 기반인 캐시비 등 카드 발행사업자는 앞으로는 기존 교통카드 발행을 중단하고 지역과 교통수단 구분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전국호환 기능을 갖춘 카드만 발행한다.





대전과 강원, 광주, 대구 지역에서는 전국호환 교통카드가 개통되는데 2∼3개월가량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 이후에도 기존 카드는 시내버스와 지하철에서 계속 쓸 수 있다. 올 12월부터는 3년간 한시적으로 기존 카드로도 철도요금과 고속도로 통행료를 결제할 수 있다.





티머니 교통카드는 수도권 지하철 역사, 편의점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전국호환 교통카드 편리하겠다" "전국호환 교통카드 신용카드는 아직 안되는구나" "전국호환 교통카드 빨리 사용하고 싶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사진=티머니 홈페이지)


현진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이영표 예언 적중, 스코어까지 정확…스위스 vs 에콰도르 경기도 적중할까?
ㆍ`일베 인증샷 논란` 피 흘리며 쓰러진 女 앞에서··진위여부 논란?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이영표 예언 적중, 스페인 몰락부터 일본 패배까지 정확…한국 vs 러시아전은?
ㆍ체감경기, 정책 실천에 달렸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