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면에서 드라마틱한 사연도 눈길을 끌었지만 우리의 이목을 사로잡은 것이 또 하나 있다. 바로 천호진이 하고 있는 `하객 알바`다. 정해진 시간에 식장에 찾아가서 결혼식을 보며 박수를 치고, 식사까지 해결할 수 있다니 그야말로 `꿀 알바`(쉽고 편한 알바를 지칭하는 말)다.
오랜 시간동안 접시를 나르고 설거지를 하지 않아도 편하게 돈을 벌수 있는 하객알바처럼 효율적으로 시간을 이용하면서 용돈을 벌 수 있는 알바를 찾고 싶은 이들이 한 둘이 아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이색알바가 있고, 이색알바는 어떻게 채용하는지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이색알바 구인-구직은 대부분 온라인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형 알바 사이트나 구인구직 사이트보다는 오히려 온라인 채팅 사이트 등에서 정보를 더 빨리 알 수 있다. 최근 정규 오픈한 컴팅 등 온라인 채팅 사이트들은 아예 이색 알바 구인구직을 주요 메뉴로 내세우고 있다.
컴팅과 같은 채팅 시스템은 즉시 서로 피드백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색알바 구인-구직의 장이 되고 있는 온라인 채팅 사이트 컴팅에 올라오는 이색알바는 하객알바뿐이 아니다. 하객알바처럼 특별한 자격증이나 기술 없이 할 수 있는 색다른 알바가 많다. 원하는 시간에 깨워주기만 하면 되는 모닝콜 알바부터 고민을 들어주고 조언을 해주며 말만 하면 되는 알바도 있다. 조의금을 대신 전달하거나 실험보조를 하고, 맛을 테스트해주는 맛 테스터 알바도 있다.
컴팅 관계자는 "채팅 사이트가 더 이상 남녀간의 만남을 주선하는 목적만으로 활용되고 있지 않다"며 "채팅 사이트는 이미 `스마트 알바족`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좋아하는 스포츠를 관람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알바도 있다. 아르바이트 정보 사이트 알바몬은 1년에 한 번씩 공식적으로 후원하고 있는 넥센 히어로즈에서 시구를 하는 알바를 모집하기도 한다. 넥센 히어로즈의 홈구장인 목동 야구장에서 두 시간정도의 대기 및 근무시간을 통해 시구를 하고, 10만원의 급여와 무료 야구 관람권, 선수용 유니폼을 받을 수 있다.
개그맨 본능이 있는 사람에게 제격인 `꿀알바`도 있다. 한국 민속촌에서 진행되는 `2014 웰컴투조선`에 참석하는 것. 민속촌에서 조선시대의 일상을 생동감 넘치게 전하기 위해 낮잠을 자거나 동냥을 해 부수익을 챙기는 거지 알바를 비롯해 한량, 기생, 포졸, 무사 등 조선시대의 캐릭터로 분하는 것이다. 조선시대 캐릭터를 연기할 수 있는 이색알바는 개인기 오디션을 통해 캐릭터 소화능력을 평가한 뒤 채용된다.
단기간동안 알바를 노릴 수 있는 이색알바도 있다. 6·4지방선거와 관련된 알바로 선거관리위원회가 사무보조 업무와 선거관리 업무를 하는 알바를 채용한다. 정치 관계법 안내 및 예방활동 보조, 선거정보 수집 및 위법행위 감시 등도 포함된다. 또한 선거 특수를 노리는 업체도 눈여겨 보면 좋다. 유세차량 제작 보조 알바나 선거 홍보물 디자인을 맡은 편집디자이너 등으로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근무하고 비교적 높은 일당을 받을 수 있다. 단, 선거알바를 할 때는 불법 향응 등의 위법 행위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사진=KBS2 드라마 `내 딸 서영이` 화면 캡처)
한국경제TV 블루뉴스 김지원 기자
news@bluenews.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신비소녀 임은경, 31살 모태솔로 고백··혹시 당신은 철벽녀?
ㆍ`라디오스타` 김구라, 송종국 재산 언급 "축구교실+버스 5대에.."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유아인 종방연, 팬들 케이크 선물 "짐승 선재 사랑해"
ㆍ현오석 "한·중FTA 적기 체결 필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