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글로벌 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다. 뉴욕증시는 기업 실적이 엇갈린 가운데 관망세에 따른 숨 고르기 장세가 이어졌다. 유럽증시도 경기회복 의구심에 제자리걸음을 했다.

오늘(23일)부터 현대차, LG생활건강을 시작으로 덩치 큰 기업들의 실적발표가 이어진다. 24일에는 삼성전자가 실적 확정치를 내놓는다. 국내증시 전반에 이렇다 할 호재가 안 보이는 만큼 기업 성적표에 따라 앞으로 증시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리비아 트리폴리에서 무장 괴한에 납치된 한석우 코트라 트리폴리 무역관장이 사흘 만에 무사히 풀려났다. 건강상태도 양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 글로벌 증시, 혼조 마감

22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41.10포인트(0.25%) 내린 1만6373.34에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는 1.06포인트(0.06%) 높은 1844.86을, 나스닥 종합지수는 17.24포인트(0.41%) 오른 4243.00을 각각 기록했다. 유럽증시도 경기회복 의구심에 혼조세로 마감했다.

◆ 국제유가, 올들어 최고치…금값은 이틀째 하락

국제유가는 이틀째 상승했다. 22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3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1.76달러(1.9%) 뛴 배럴당 96.73달러에서 거래를 마감했다. 이는 종가 기준으로 올들어 가장 높은 것이다.

금값은 약세장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문가 보고서의 영향으로 이틀째 하락했다. 2월물 금은 전날보다 3.20달러(0.3%) 빠진 온스당 1238.60달러에 장을 마쳤다.

◆ 주가 운명 가를 '어닝 스타트'

주요 기업의 어닝시즌(실적발표)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한국거래소와 대신증권에 따르면 23일 현대차, LG생활건강을 시작으로 덩치 큰 기업들의 실적발표가 이어진다. 24일에는 삼성전자가 실적 확정치를 내놓는다. 삼성물산, 삼성SDI도 이날 4분기 성적을 공개한다.

27일은 LG 계열사들의 날이다. 전자, 화학, 상사 등의 실적발표가 예정돼 있다. 28일에는 시가총액 3위 다툼을 벌이고 있는 SK하이닉스, 포스코가 나란히 실적을 공개한다. SK텔레콤, KT 등 대형 통신사들도 이날 4분기 성과를 내보일 예정이다.

◆ 금융당국 비상근무 체제 돌입…카드사 현장 지도

금융당국이 카드사의 1억여건 개인 정보를 유출에 따른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4시간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정보 유출 카드사에는 금융당국 인력을 24시간 배치해 카드 재발급 지연 등 고객 민원을 실시간 해결해주기로 했다.

국민은행, 농협은행,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 등 정보 유출 금융사는 고객 민원이 평상시 수준으로 줄어들 때까지 평일 영업시간을 연장하고 주말 영업을 계속하기로 했다.

◆ 리비아 피랍 한석우 코트라 무역관장 사흘만에 석방

주리비아 한국 대사관 관계자는 22일(현지시간) "오늘 오후 9시(한국시간 23일 오전 4시)께 리비아 정부로부터 한석우 코트라 트리폴리 무역관장의 신병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한 관장은 지난 19일 오후 5시30분께 퇴근하던 중 트리폴리 시내에서 개인화기 등으로 무장한 괴한 4명에게 납치됐다.

◆ 박 대통령, 다보스 일정 마무리…귀국길 올라

박근혜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WEF(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다보스포럼)에서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취리히를 거쳐 귀국길에 올랐다.

박 대통령은 앞서 지난 15일 인도로 출국해 국빈 자격으로 만모한 싱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 등 일정을 소화했으며 18일에는 스위스 수도 베른에 도착, 3박4일간의 스위스 국빈 방문을 마친 뒤 21일부터 이틀간 다보스포럼에 참석했다.

◆ 전국 대체로 맑음…낮부터 기온 크게 올라

23일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기상청이 예보했다.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영서는 점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아침에는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겠지만 낮부터는 큰 폭으로 오르면서 당분간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는 전국이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한경닷컴 변관열 산업경제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