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업계의 최근 신상품 트렌드는 직업, 연령 등을 감안한 맞춤형 카드 및 한 장의 카드로 다양한 혜택을 주는 ‘원카드’다. 또 혜택이 강화된 체크카드를 출시하거나 카드 사용자가 원하는 부가 서비스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도 선보이고 있다.

○삼성카드 ‘삼성카드 3’

삼성카드 ‘삼성카드 3’
삼성카드 ‘삼성카드 3’
삼성카드는 높은 포인트 적립 혜택과 함께 영화, 놀이공원, 외식업종에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성카드 3’를 작년 출시했다. 삼성카드 3는 이용업종과 이용금액에 따라 0.5~5%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가맹점에서 사용 시 연간 이용금액에 따라 0.5~1% 포인트가 적립되며 학원, 병원, 여행, 해외에서 사용 시 기본적립의 2배인 1.0~2.0%, 이동통신, 면세점에서 사용 시 5배인 2.5~5%의 포인트가 적립된다. 삼성카드 3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삼성카드 3+’는 한층 높아진 포인트 적립률과 프리미엄 서비스가 특징이다. 연간이용금액, 사용처에 따라 사용금액의 0.5~5%가 적립되며 발급 후 1회, 삼성카드 3+를 일시불 및 할부 누적 50만원 이상 사용한 경우 회원이 선택한 혜택에 따라 5만 포인트나 대한항공 마일리지 3000마일이 적립된다.

○신한카드 ‘S-Choice 체크카드’

신한카드 ‘S-Choice 체크카드’
신한카드 ‘S-Choice 체크카드’
신한카드가 이달 초 출시한 ‘S-Choice 체크카드’는 카드사용자가 교통, 커피, 쇼핑 등 주력 서비스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한 것에 할인혜택을 집중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S-Choice를 사용할 경우 신한은행 거래 시 수수료도 면제받을 수 있다. 교통 할인을 선택한 경우 공항버스, 리무진, 철도, 택시 등에서 결제금액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고 커피를 선택하면 모든 커피전문점 하루 1번, 월 5회 한도 내에서 커피값의 20%를 깎아준다. 쇼핑할인을 선택할 경우 한달에 3번, 건당 10만원까지 할인혜택을 볼 수 있다. 신한카드는 신상품 기획단계에서부터 체크카드 주 고객층인 20~40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를 결정했다.

○KB국민카드 ‘K-모션’

KB국민카드 ‘K-모션’
KB국민카드 ‘K-모션’
KB국민카드의 모바일 앱카드 ‘K-모션’은 지난 10월21일 기준 26만장이 발급됐다. K-모션은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앱) 설치만으로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10월9일 출시 이후 하루 평균 7000~8000장이 발급되고 있다. K-모션은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등 편의점은 물론 수도권 하나로클럽 등에서 사용 가능하며 현재 가맹점은 140여곳에 이른다. K-모션을 이용하려는 고객은 휴대폰에 앱을 설치한 후 카드를 등록하고 결제비밀번호 및 서명 등록을 마치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앱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NH농협카드 ‘#ing카드(샵핑카드)’

NH농협카드 ‘#ing카드(샵핑카드)’
NH농협카드 ‘#ing카드(샵핑카드)’
NH농협카드는 지난 6월 전국 주요 쇼핑업종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ing카드’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쇼핑에 관심이 많은 20~30대 고객층을 공략하고자 백화점·대형할인점·편의점·면세점·홈쇼핑과 모든 인터넷 쇼핑몰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해외 모든 가맹점에서도 할인 받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전국 주요 쇼핑업종 및 모든 해외가맹점에 대해 5% 할인(월 최대 2만5000원)이 적용되며, 놀이공원 무료입장 또는 할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샵핑 체크카드는 전국 주요 쇼핑업종 및 모든 해외가맹점에 대해 3% 할인(월 최대 7000원)이 적용된다.

○롯데카드 ‘데일리카드’

롯데카드 ‘데일리카드’
롯데카드 ‘데일리카드’
롯데카드는 매일 이용한 금액에 따라 당일 이용액의 최대 2%까지 적립해주는 ‘데일리 카드’를 선보였다. 이 상품은 하루 동안 카드로 쓴 모든 금액을 합산해 최대 2%까지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하루 카드 결제 빈도가 높은 사용자일수록 큰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당일 이용액에 가족카드 실적도 합산되기 때문에 온 가족이 같이 쓸수록 큰 혜택을 받기가 용이하다. 전월 카드 실적 30만원 이상이면 일 5000포인트, 월 10만 포인트까지 적립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롯데멤버스 제휴사 이용 시 0.5~3%의 롯데포인트가 추가로 적립된다. 적립된 롯데포인트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 전국의 모든 롯데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하나SK카드 ‘스마트애니카드’

하나SK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전월 실적, 할인 한도, 이용 횟수 등 제한 없이 결제 금액의 최대 1.4%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스마트 애니 카드’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모든 가맹점에서 업종 구분 없이 결제 금액의 0.8%가 무조건 할인되고 온라인 결제금액은 1.3%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온라인 대상 가맹점에는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백화정마트몰, 인터넷 면세점 개인쇼핑몰 등을 비롯해 온라인 시험응시료, 교육콘텐츠 등이 모두 포함된다.

○현대카드 ‘Multi Membership-현대카드M Edition 2’

현대카드 ‘Multi Membership-현대카드M Edition 2’
현대카드 ‘Multi Membership-현대카드M Edition 2’
현대카드는 M Edition 2의 제휴 상품인 ‘Multi Membership-현대카드M Edition 2’를 선보였다. 이 상품은 현대카드M Edition 2의 모든 혜택과 다양한 브랜드 멤버십 서비스를 한 장의 카드로 누릴 수 있다. 이 카드를 발급받은 고객은 월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사용 시 가맹점에 따라 0.5~2.0%의 M포인트가 적립되고 월 100만원 이상 사용고객은 원 적립률보다 1.5배 많은 M포인트가 적립된다. 포인트 적립은 한도나 횟수 등에 상관없이 카드를 쓴 만큼 쌓인다. 단 월 50만원 미만 사용 시에는 M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다. 또 현대·기아차 신차 구매나 GS칼텍스 주유,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 시에는 별도의 우대 M포인트 적립률이 적용된다. 현대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CJ몰과 신세계몰, G마켓 등 20여개의 제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경우 1~10%의 추가 M포인트가 제공된다.

○우리카드 ‘다모아카드’

우리카드 ‘다모아카드’
우리카드 ‘다모아카드’
우리카드는 대형 제휴사 8개 업체의 멤버십 포인트와 우리카드 모아포인트를 한 장에 적립하고 합산해 사용할 수 있는 ‘다모아카드’를 내놨다. 다모아카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동시에 발매됐다. 다모아카드는 전월실적, 횟수, 적립한도 등 조건 없이 국내외 사용실적에 대해 모아포인트를 기본 0.7%, 10만원 이상 결제건에 대해서는 최고 1%까지 적립해준다. 모아포인트는 10만여개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모아카드 한 장으로 8개 제휴사의 멤버십 포인트도 적립 가능하다. 8개 멤버십 포인트는 OK캐쉬백 포인트, 엔크린포인트, 오(Oh) 포인트, CJ 원 포인트, CU포인트, G마켓 마일리지, 옥션 포인트 및 TOP포인트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