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은 단순 절개와 봉합뿐만 아니라 보형물을 삽입, 콧대를 잡아주고 연골이식 등을 통해 코 끝 형태를 조절해주는 수술이다. 보형물 삽입에 대한 부담과 수술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크지만 수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
얼굴의 정 중앙에 위치한 코 부위의 특성상 작은 변화만으로도 인상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수술 성공 시 드라마틱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숙련되지 않은 의사나 비전문의에게 수술을 받게 되면 상황은 달라진다. 콧대나 코 끝으로 보형물이 비치거나 혹은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에 맞지 않게 지나치게 크고 측면 선을 고려하지 않은 수술이 적지 않다. 부자연스러운 형태로 불만족을 낳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따라서 반드시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의 자세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얼굴 전체와의 균형을 고려해 수술계획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스러운 코 성형을 위해서는 단순히 높은 콧대와 오똑한 코끝 만을 위한 성형이 아니라 자신의 얼굴에 가장 어울리면서도 자연스러운 높이와 형태를 가진 코를 만들어줄 수 있는 성형이 필요하다. 특히 얼굴의 입체감을 결정하는 이마에서부터 코끝을 지나 입술과 턱 끝에 이르는 얼굴 측면의 라인이 코성형 후의 조화로운 얼굴 모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이마와 턱 끝, 그리고 코끝의 돌출이 충분하여야 하고, 미간과 인중, 입술 아래의 오목한 부분의 라인이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라인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이마가 꺼져 있거나 무턱인 경우 프로파일 성형을 통하여 이마와 턱을 함께 수술하는 것이 옆라인을 보다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김지훈 키위성형외과 원장은 “코 성형은 얼굴의 분위기와 이상에 대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성형을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며 “콧대만을 높여주는 획일적인 수술인지, 개인의 얼굴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얼굴 전체와 조화로움을 이룰 수 있는 성형을 제시하는 병원인지를 면밀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