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런치 인문학] 우리는 왜 슈퍼 히어로에 열광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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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는 14일 여의도 와우파 강의장에서 수요 런치 인문학 강좌 <무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래픽 노블의 세계>를 개최했다.
첫 강의에서는 `우리는 왜 슈퍼 히어로를 원하는가?`라는 주제로 김봉석 에이코믹스 편집장의 열띤 강의가 펼쳐졌다.
김 편집장은 <킥애스>, <핸콕>, <매트릭스>, <언브레이커블>, <슈퍼맨>, <배트맨> 등 그래픽 노블에서 영화화된 사례를 일일이 열거하며 우리가 왜 슈퍼 히어로에 열광하는 지에 대해 설명했다.
그래픽 노블이나 영화 속 슈퍼 히어로들은 인간이 가진 욕망을 투사하는 절대자, 즉 신의 영역에 속하는 존재로 인간의 동경이 담겨있다는 것이 김 편집장의 해석.
다시 말해 인간의 영역에 대한 `초월`의 요소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사랑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38년에 처음 만화로 출간된 <슈퍼맨>의 경우 고뇌가 없는 절대 신의 영역 속에서 인간을 돕는 초인으로 묘사됐다.
하지만 단순히 이런 점을 넘어 슈퍼 히어로가 그 시대의 정신을 담아오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김 편집장은 설명했다.
<판타스틱 포>, <배트맨>, <엑스맨> , <왓치맨>, <아이언맨> 등이 모두 이런 사례.
<엑스맨>의 등장인물들은 모두 돌연변이인데, 이들은 모두 현실에서 차별받는 모든 존재를 의미한다.
특히, 부모와의 갈등이 심한 세대를 대변하며 영화를 통해 현실을 투영했다는 점에서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왓치맨>의 경우에도 `슈퍼 히어로는 누가 감시하는가?` 라는 주제를 담으며 현실 속 절대 권력에 대한 감시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자연스럽게 투영됐고 이 역시 큰 성공에 이르게 됐다.
이와 함께 현대의 슈퍼 히어로들은 인간의 영역과 비슷해지며 절대적인 신의 영역에서 보다 인간과 닮은 고뇌와 약점을 담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배트맨>의 경우에도 부모가 악당에게 살해된 트라우마를 갖고 있으며 다양한 인간적 번뇌를 가진 모습들이 자주 그려진다.
<아이언맨> 역시 겉으로는 멋진 모습을 갖고 있지만 알콜을 좋아한다는 점, 아버지에 대한 열등감 등 인간적 약점들이 대두된다.
이런 점들은 현대인들의 나약한 인간들로 하여금 슈퍼 히어로도 인간과 비슷하다는 동질감을 갖게 함으로써 그만큼 몰입의 효과를 높여주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앞으로도 슈퍼 히어로들은 인간과 다르지 않은 고뇌와 약점을 가진 존재라는 점이 부각되며 그 영역을 넓혀 갈 것으로 김 편집장은 내다봤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과학문명이 발전하면서 인간 누구나가 가상현실 속에서 쉽게 영웅이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김 편집장은 주의깊게 들여다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에서는 누구나가 영웅이 되고 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무한세계가 펼쳐진다.
이런 점이 극단적으로 표현된 영화가 바로 <매트릭스>.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 네오가 매트릭스라는 가짜 세계를 선택하면서 영웅이 되는, 즉 현실과 가상현실의 경계가 무너지는 현실을 반영했다.
이처럼 현대인들도 가상현실 속에서 누구나 영웅이 될 수 있지만, 이를 넘어 젊은이들이 현실과 가상현실에 대한 구분 자체에 대해 관심이 없어진다는 점은 경계해야 할 점이라고 지적했다.
23일 펼쳐질 2강에서 김봉석 편집장은 `그래픽 노블을 재미있게 읽는 방법`이란 주제로 영화와 그래픽 노블, 이안감독 <헐크>, M나이트샤말란감독 <언브레이커블>, 뤽베송감독 <제5원소>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강의 문의 02-6676-0216
조성진기자 sccho@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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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강의에서는 `우리는 왜 슈퍼 히어로를 원하는가?`라는 주제로 김봉석 에이코믹스 편집장의 열띤 강의가 펼쳐졌다.
김 편집장은 <킥애스>, <핸콕>, <매트릭스>, <언브레이커블>, <슈퍼맨>, <배트맨> 등 그래픽 노블에서 영화화된 사례를 일일이 열거하며 우리가 왜 슈퍼 히어로에 열광하는 지에 대해 설명했다.
그래픽 노블이나 영화 속 슈퍼 히어로들은 인간이 가진 욕망을 투사하는 절대자, 즉 신의 영역에 속하는 존재로 인간의 동경이 담겨있다는 것이 김 편집장의 해석.
다시 말해 인간의 영역에 대한 `초월`의 요소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사랑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38년에 처음 만화로 출간된 <슈퍼맨>의 경우 고뇌가 없는 절대 신의 영역 속에서 인간을 돕는 초인으로 묘사됐다.
하지만 단순히 이런 점을 넘어 슈퍼 히어로가 그 시대의 정신을 담아오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김 편집장은 설명했다.
<판타스틱 포>, <배트맨>, <엑스맨> , <왓치맨>, <아이언맨> 등이 모두 이런 사례.
<엑스맨>의 등장인물들은 모두 돌연변이인데, 이들은 모두 현실에서 차별받는 모든 존재를 의미한다.
특히, 부모와의 갈등이 심한 세대를 대변하며 영화를 통해 현실을 투영했다는 점에서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왓치맨>의 경우에도 `슈퍼 히어로는 누가 감시하는가?` 라는 주제를 담으며 현실 속 절대 권력에 대한 감시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자연스럽게 투영됐고 이 역시 큰 성공에 이르게 됐다.
이와 함께 현대의 슈퍼 히어로들은 인간의 영역과 비슷해지며 절대적인 신의 영역에서 보다 인간과 닮은 고뇌와 약점을 담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배트맨>의 경우에도 부모가 악당에게 살해된 트라우마를 갖고 있으며 다양한 인간적 번뇌를 가진 모습들이 자주 그려진다.
<아이언맨> 역시 겉으로는 멋진 모습을 갖고 있지만 알콜을 좋아한다는 점, 아버지에 대한 열등감 등 인간적 약점들이 대두된다.
이런 점들은 현대인들의 나약한 인간들로 하여금 슈퍼 히어로도 인간과 비슷하다는 동질감을 갖게 함으로써 그만큼 몰입의 효과를 높여주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앞으로도 슈퍼 히어로들은 인간과 다르지 않은 고뇌와 약점을 가진 존재라는 점이 부각되며 그 영역을 넓혀 갈 것으로 김 편집장은 내다봤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과학문명이 발전하면서 인간 누구나가 가상현실 속에서 쉽게 영웅이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김 편집장은 주의깊게 들여다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에서는 누구나가 영웅이 되고 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무한세계가 펼쳐진다.
이런 점이 극단적으로 표현된 영화가 바로 <매트릭스>.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 네오가 매트릭스라는 가짜 세계를 선택하면서 영웅이 되는, 즉 현실과 가상현실의 경계가 무너지는 현실을 반영했다.
이처럼 현대인들도 가상현실 속에서 누구나 영웅이 될 수 있지만, 이를 넘어 젊은이들이 현실과 가상현실에 대한 구분 자체에 대해 관심이 없어진다는 점은 경계해야 할 점이라고 지적했다.
23일 펼쳐질 2강에서 김봉석 편집장은 `그래픽 노블을 재미있게 읽는 방법`이란 주제로 영화와 그래픽 노블, 이안감독 <헐크>, M나이트샤말란감독 <언브레이커블>, 뤽베송감독 <제5원소>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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