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4세기 고려불화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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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동양예술박물관 소장
국립중앙박물관이 이탈리아 로마의 국립동양예술박물관에서 14세기 고려 불화 ‘아미타내영도(阿彌陀來迎圖·사진)’를 찾아냈다. 국내 학계에도 알려지지 않은 불화로, 외국 박물관 한국실 지원사업을 위해 국립동양예술박물관 소장 유물을 조사하다 발견했다.
‘아미타불이 와서 맞이하는 그림’이라는 뜻의 이 불화는 아미타불이 시선을 아래로 향한 채 오른손을 내밀어 죽은 이를 서방 세계로 맞이하는 모습이다. 아미타불이 걸친 대의(大衣)의 붉은 색감과 금빛 연화당초무늬가 생생하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얼굴의 양감이 잘 살아 있는 점과 고식(古式)의 연화당초무늬 등으로 볼 때 14세기 전반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는 7세기 무렵 조성된 반가사유상 1점도 확인됐다. 이 반가사유상은 8㎝ 남짓한 소형으로 국보 제83호 반가사유상과 같은 계열의 보관(寶冠)을 쓰고 있다. 온화한 얼굴 표정과 뚜렷한 이목구비, 당당한 상반신과 옷주름 표현 등이 삼국시대 불상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고 국립중앙박물관은 평가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아미타불이 와서 맞이하는 그림’이라는 뜻의 이 불화는 아미타불이 시선을 아래로 향한 채 오른손을 내밀어 죽은 이를 서방 세계로 맞이하는 모습이다. 아미타불이 걸친 대의(大衣)의 붉은 색감과 금빛 연화당초무늬가 생생하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얼굴의 양감이 잘 살아 있는 점과 고식(古式)의 연화당초무늬 등으로 볼 때 14세기 전반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는 7세기 무렵 조성된 반가사유상 1점도 확인됐다. 이 반가사유상은 8㎝ 남짓한 소형으로 국보 제83호 반가사유상과 같은 계열의 보관(寶冠)을 쓰고 있다. 온화한 얼굴 표정과 뚜렷한 이목구비, 당당한 상반신과 옷주름 표현 등이 삼국시대 불상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고 국립중앙박물관은 평가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