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직장인 차 모씨는 틈날때마다 부업으로 경품응모에 도전하고 있다.

지난 1년간 받은 경품내역으로는 제주도 여행권, 컴퓨터와 18인치 LCD모니터, 프린터, 김치냉장고, 백화점상품권 200만원 상당,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등이다.

차 씨는 그동안 받은 경품의 가격을 합하면 약 1천만원에 이른다고 뿌듯해 했다.

계속 되는 불황에 유용한 아이템을 내건 업체들의 경품 이벤트가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패션 아이템부터 해외 여행권, 공연티켓까지 가을을 맞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경품 이벤트가 펼쳐지고 있다. 유통업체들의 이러한 이벤트는 소비자들의 구매로 이어지게 하고, 감성을 자극해 브랜드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가을 패션 아이템이 경품으로 쏟아진다

패션 아이템을 경품으로 내건 업체의 이벤트만 잘 살펴도 가을 패션 스타일링은 문제없을 것 같다. 가을 패션 필수 아이템인 청바지와 F/W신상 운동화를 내건 이벤트로 소비자들의 이벤트 참여를 이끌고 있다.

㈜ 농심 켈로그의 세계 판매 1위 시리얼 스페셜K는 리바이스와 함께 청바지 프로모션인 ‘스페셜가 1000명에게 리바이스 스키니진의 행운을 드립니다.’ 이벤트를 11월 15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응모 방법은 스페셜K 청바지 프로모션 제품을 구입한 후, 제품 패키지 안에 들어 있는 응모 번호를 켈로그 웹사이트에 접속 후 입력하면 추첨을 통해 총 1000명에게 14만원이상 상당의 리바이스 스키니 진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신발브랜드 스코노코리아는 공식블로그 개설을 기념해 18일까지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이벤트의 내용을 공식 블로그나 페이스북에 포스팅한 후 블로그에 오픈 축하 메시지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2012 F/W 신상 운동화를 10명에게 증정한다.

크록스 코리아는 ‘뉴 크록스 뉴 유’ 이벤트로 참가자가 설정한 가상의 하루 일과에 맞는 크록스 신발과 패션스타일을 담은 인터렉티브 비디오를 만들어 SNS로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비발디 스키월드 시즌권과 크록스 제품 교환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식음료 업계의 가을 이벤트

쌀쌀해진 날씨 탓에 따뜻한 음료를 많이 찾게 되는 가을을 맞이하여 식음료 업계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여행을 떠나고 싶은 가을 날씨에 어울리는 경품으로 여행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던킨도너츠는 11월 10일까지 ‘따자따자 시즌7’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올해로 7번째 진행되는 던킨도너츠의 대표적인 가을 행사로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제품 구입 후, 커피 컵의 림(테두리의 접힌 부분)을 말아 올리거나 스크래치 카드를 통해 즉석에서 당첨 여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1등 당첨자 2명에게는 미니쿠페가 증정되며, 2등 당첨자 2명에게는 참 좋은 여행 이탈리아 6박 8일 여행권(1인2매), 3등 당첨자 10명에게는 황금원두 5돈(18.75g)이 증정된다. 또한, 4등 칼리타 핸드드립 풀세트(200명)과 5등 챕스틱, 6등 도너츠모양의 모바일 스탠드 폰펫, 7등 당첨자에게는 매장에서 바로 도넛(1,200원 이하) 1개를 제공한다. 모바일 웹과 홈페이지에서 동시에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는 온라인에서 컵 림을 벗겨 즉석에서 경품을 확인하면 된다. 1등에게는 이탈리아 6박 8일 일주 여행권(1인 2매)이 제공되는 등 총 1501명에게 푸짐한 경품이 제공된다.

멀티디저트 까페 요거프레소도 가을을 맞아 괌여행 이벤트를 11월 9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여행지에 함께하면 좋을 요거프레소 음료를 추천하고 그 이유를 댓글로 달면 참여 가능하다. 요거프레소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누른 후, 여행지에서 먹고 싶은 요거프레소 음료를 댓글로 달면 추첨을 통해 경품으로 남태평양 괌 여행권 티켓(왕복항공권 2인+아웃리거괌리조트3박)을 2쌍에게 제공한다.


감수성 자극하는 이벤트

옛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이벤트는 찬바람이 스치는 가을에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한다. 학창 시절 사생대회를 떠올리게 하는 이벤트, 엽서 증정 이벤트, 문화 공연 이벤트 등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다양한 이벤트로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탐앤탐스는 공식 페이스북, 카페, 블로그 등 각 SNS채널에서 가을 이벤트를 시행한다. 탐스놀이터 까페에서는 가을맞이 ‘탐풍놀이 사생대회’가 10월 30일까지 열리고 있다. 매장 냅킨에 가을을 연상시키는 그림을 그리고, 인증샷 포스팅을 카페에 응모하는 고객에게는 영화예매권과 삼각티백커피, 홍삼라떼 등 총 26명에게 푸짐한 경품이 준비돼 있다.

또한 페이스북(facebook.com/tomntomscoffee)에서는 오는 10월 28일까지 ‘탐이모티콘’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탐앤탐스 음료용 종이컵의 사각 체크박스에 재치 있는 그림을 그리고 페이스북에 인증샷을 응모하면 매주 최우수 작성자 5명을 선정해 삼각티백커피 4케이스와 문화공연티켓을, 매주의 우수 작성자 5명에게는 홍삼라떼 모바일 쿠폰을 선물한다.

이탈리안 홈메이드 스타일의 부페 레스토랑 ‘제시카키친’은 가을을 맞아 기부행사인 ‘손으로 전하는 제시카’ 이벤트를 10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 행사는 매장을 방문하여 소액의 기부를 한 고객에게 엽서를 증정하고, 고객이 자필로 작성한 엽서를 제시카키친이 대신 발송해 주는 감성 이벤트이다. 엽서를 보내는 이벤트로 고객들이 옛 향수를 추억하도록 기획된 행사이며, 본 행사는 통해 모인 기부부금은 연세세브란스병원 내 어린이 병원에 전달된다.

아워홈은 가을 맞이 문화이벤트로 관람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공연을 선별해 티켓을 무료 증정한다. 일본 정통 돈카스 브랜드 사보텐은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 등에 사보텐 이용후기를 올린 100여명을 뮤지컬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초대한다. 이달 말까지 사보텐에 자신이 올린 이용후기의 URL을 등록하면 심사 후 당첨자에게 내달 7일 1인 2매의 티켓을 발송한다. 또한 매장 방문 고객 중 4만원 이상 식사를 하는 고객에겐 연극 ‘양철지붕’의 티켓을 선착순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인터넷 한 부자카페와 경품응모사이트에서는 영화시사회 응모하기, 라디오 사연보내 채택되기 등의 노하우를 서로 주고받으며 경품왕에 도전하는 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경닷컴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