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최근 기아자동차를 8만500원에 매수했습니다. 시장이 불안해지면서 계속 떨어지는데 손절매를 해야 할지 장기 보유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A. 기아자동차는 해외시장에서 성장세가 강화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K시리즈의 성장과 유럽시장에서 급속한 점유율 확대는 한·유럽연합(EU)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럽시장에서는 지난 4월 2.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유럽자동차 시장이 작년 4월 대비 6.5% 감소한 것에 비하면 눈에 띄는 성과입니다.

미국시장에서도 중형차 부문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입니다. 소형차 모닝에서 대형세단인 K9으로 이어지는 디자인 경영이 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기아차는 총차입금에서 현금성자산을 뺀 순차입금을 ‘0’ 이하로 낮추는 무차입 경영을 목표로 삼는 등 재무구조 개선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시장이 불안하더라도 성장속도를 감안한다면 올해 주가 전망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입니다.

수급상황도 양호합니다. 외국인들이 매도하고 있는 다른 기업에 비해 투자매력이 높은 편입니다. 8만원 위로 진입하면 비중의 절반을 줄였다가 시장 불안으로 추가 하락하면 다시 사들이는 것도 고려할 만합니다. 7만5000원 이하로 들어서면 매수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안한 고비를 넘기면 다시 부각할 기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옥석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