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 축산군인 홍성군이 집중 육성하고 있는 한우 브랜드인 '홍성한우'의 브랜드 가치가 급상승하고 있다. 홍성한우는 소비자조사를 통해 선정되는 2012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한우브랜드 부문에서 전국 최고의 한우브랜드로 인정받았다.

옛부터 홍성은 한우, 돼지, 닭을 많이 키워 전국에서 제일가는 축산군으로서 홍성한우는 청량한 목초와 품질 좋은 사료를 먹여 사육하며 최첨단 육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육질이 연하고, 지방심(마블링)이 섬세하여 뛰어난 한우맛이 난다.

지난 한 해 동안 홍성의 홍주미트에서 도축된 한우는 1만 5650두로 집계됐으며 이 가운데 90% 이상을 홍성한우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0년의 1만 1821마리 보다 32.4%가 증가한 수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이처럼 홍성한우의 도축두수가 늘고 있는 것은 홍성군이 꾸준히 공을 들여온 ‘홍성한우’ 브랜드가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홍성한우’의 안전성과 맛, 육질 및 가격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타 지역 한우고기에 비해 높게 평가받고 있는 것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홍성군에서는 최근 홍성한우를 전문으로 가공하는 유통센터가 건립됐으며 홍성지역의 생산자 단체가 운영하면서 홍성한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육점형 식당과 셀프식당이 홍성 곳곳에서 성황리에 운영 중에 있을 뿐만 아니라 관내 정육점 등에서 서울, 경기 등 대도시에서 주문을 받아 택배 판매되는 물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도 도축물량 증가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홍성군에서는 고급육의 생산과 유통과정의 현대화를 통해 축산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손꼽히는 한우 사육두수를 기반으로 축산물유통센터를 준공했으며 올해는 30억 원을 투입해 TMR 조사료 가공시설의 설립을 추진해 사료의 고급화와 육질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다. 또한, 오는 2013년까지 45억여 원을 들여 축산물공판장을 설립해 축산물 유통비용의 절감과 품질향상을 통한 한우가격 안정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홍성군은 최근 브랜드 인증제를 실시하여 홍성한우 브랜드육을 100% 판매하는 축산물판매점 및 음식점 확보에 나섰다. 홍성군에서 정한 인증기준을 준수하는 판매·음식점에서 소비자들은 안심하고 홍성한우를 맛 볼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자들도 안정적인 판매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