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투자증권(사장 황성호, www.wooriwm.com)의 ‘100세시대연구소’는 고객과 함께 활기차고 행복한 100세시대를 준비하자는 취지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은퇴자산관리 전략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지원하는 ‘100세시대 어카운트’를 출시하였다.

100세시대연구소가 제안하는 은퇴자산 관리 전략인 ‘나비효과전략’은 중요한 4가지 작은 차이를 통해 은퇴자산의 큰 차이를 만들고자 하는 전략으로 여기서 4가지 차이는 ‘알고하는 차이’(나의 은퇴준비 현황을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 차이), ‘맞춤설계의 차이’(나에게 꼭 맞는 은퇴재무 솔루션을 찾아내는 차이), ‘+α수익률의 차이’(안정성을 바탕으로 추가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에 투자하는 차이), ‘전문적인 관리의 차이’(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은퇴자산관리를 받는 차이)라고 말한다.

100세시대연구소는 이러한 4가지 차이를 만들어내기 위해 ‘100세시대 준비지수’, ‘100세시대 설계시스템’, ‘100세시대 추천상품’, ‘100세시대 파트너’등 4가지 100세시대 자산관리의 핵심요소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00세시대 어카운트’를 출시하였다. 즉, 기존의 단편적인 은퇴자금 분석이나 개별적인 상품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각 연령대별, 자산규모별 현황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도록 진단, 설계, 상품추천, 관리까지 4단계에 걸친 서비스를 ‘100세시대 어카운트’라는 은퇴전용계좌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100세시대 준비지수는 우리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와 서울대노년•은퇴설계지원센터(연구책임 최현자 교수)가 공동으로 발표한 증권업계 최초의 한국형 은퇴재무준비지수로서, 사회활동 중인 세대주 6,58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리서치결과와 한국인의 기대여명 기준, 수명연장 추세를 반영하였다. 더욱이, 부동산, 자녀교육비, 결혼자금 등 우리나라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여 기존의 다른 준비지수보다 정교하게 고객을 진단한다.

100세시대 설계시스템은 100세시대 준비지수와 연동하여 은퇴자산목표와 그에 따른 자산운용 가이드를 제안하는 기능은 물론, 자녀교육비, 자녀 결혼자금 등 은퇴자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항목을 반영한 재무목적별 설계가 지원하고 이에 따른 추가저축, 투자비중 조절 등 맞춤형 전략을 제시한다. 또한 정기적인 성과진단 및 자산리밸런싱을 통해서 체계적인 은퇴자산관리를 지원한다.

이밖에 100세시대연구소는 은퇴자산관리를 위해 시중금리+α를 추구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운용성과를 바탕으로 안정성과 수익성이 검증된 금융상품으로 엄선한 100세시대 추천상품과 은퇴자산관리 전문가로서 체계적인 은퇴설계상담과 사후관리를 지원하는 100세시대 파트너도 100세시대 어카운트를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상기 4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된 100세시대 어카운트는 성공적인 노후준비를 완성하기 위한 별도의 은퇴전용계좌로서, 은퇴자산에 대한 현황이 한 번에 파악 가능하고 계좌 내에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한도를 설정하는 기능이 부가되어 본인의 성향 및 연령대에 맞는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효과적인 은퇴자산관리를 목표로 개발됐다.

또한, 100세시대 어카운트를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은퇴생활정보 매거진 및 100세시대 캠프초청 등 은퇴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우리투자증권 100세시대자산관리본부장 나헌남 상무는 “100세시대 어카운트를 통해 은퇴자산관리 서비스를 발전적으로 정착시켜, 고객의 노후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은퇴자산관리의 대표 증권사가 되겠다.”는 자신감을 내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