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주요지역 개인 전용기 서비스,요트렌털,프라이빗뱅킹(PB),리무진 의전,개인 비서(컨시어지) 서비스.'

신용카드 초우량고객(VVIP)이 누리고 있는 서비스다. 연회비만 100만~200만원인 이 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카드사들은 이런 서비스를 쉬쉬하지만 이미 알만한 부자들은 다 안다. 모두가 가지고 싶어 하지만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카드라는 것을.

카드 고객도 계층이 나눠진다. 일반 고객부터 우량고객(VIP),VVIP에 이르기까지 연회비에 따라 혜택도 다르고, 서비스도 다르다.

◆개인전용기 요트 해외여행 등 차별화

VVIP용 카드의 서비스는 어떻게 다를까. 먼저 롯데카드는 VVIP를 위해 인피니트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카드사로선 파격적으로 전 세계 주요지역에 한해 개인 전용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요트 렌트 및 프라이빗 요트클럽 우대는 물론 롯데JTB 여행패키지 100만원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국내외 공항에서 프리미엄급 리무진 의전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전문 쇼핑도우미 서비스 △제휴 명품브랜드 할인 △24시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사용금액 1500원당 대한항공 1마일 적립 △국내외 동반자 비즈니스 왕복항공권 무료 제공 등 화려한 혜택을 제공한다.

연회비는 100만원.그러나 연회비만 낸다고 가입되는 것이 아니다. 롯데카드 주요 임원진으로 구성된 VVIP심사위원회가 경제적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명성,평판까지 고려해 엄격한 심사를 거친 후 이를 통과한 고객을 초청하는 방식으로만 카드를 발급해 준다.

현대카드의 VVIP를 위한 '더 블랙'은 컨시어지 서비스로 유명하다. 개인비서 서비스로 여행 여가생활 교육 등 모든 것을 대행해 준다. 카드업계 최초다. 급하게 외국 출장을 가야 해 비행기 티켓을 구해야 한다든지,모르는 지역에 가서 현지 숙박이나 레스토랑 정보를 알고 싶을 때 이 서비스가 애용된다고 한다. 컨시어지 요청 건수는 월 300여건.해외 물품 교환,구매대행,자녀 유학 상담이 가장 빈번하다. 연회비는 200만원이고,출시 당시부터 최대 발급장수 9999장으로 한정됐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카림 라시드가 디자인한 카드다.

삼성카드의 '라움카드' 역시 컨시어지 서비스로 유명하다. 연회비 역시 200만원이다. 국민은행의 '태제(TEZE)카드'는 연회비에 비해 푸짐한 혜택으로 카드 소비자에게 많이 알려진 VVIP용 카드다. 결제금액 1500원당 최고 3마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적립된 마일은 국내 골프장 그린피 차감,해외 골프 및 해외 항공권 · 호텔 구매,국내 항공권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국내 및 일본,중국,동남아 노선 동반자 무료 대한항공 왕복 항공권(연1회)을 증정한다. 해외 골프 관광은 물론 3인 이상 동반 여행시 최고 100만원 한도 내 1인 여행비용을 지원한다. CGV 시네마 다이닝 서비스 동반자 무료 이용권(연 2회,1회당 최고 15만원)도 증정한다. 국민은행과 연계해 프라이빗뱅커(PB)가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24시간 헬스케어 서비스,24시간 여행상해 · 골프상해 · 휴일교통상해 등의 무료 보험서비스도 주어진다. 연회비는 100만원.

◆할인,우대 등으로 실속있는 VIP카드

VVIP카드의 연회비가 부담된다면 VIP카드를 살펴보자.신한카드의 '에이스카드'는 연회비 50만원인 VIP를 위한 카드다. 크루즈 여행(로열 캐리비안 크루즈 한중일 노선 기준) 때 60만~90만원 할인 혜택(기항지 관광 무료)과 국내외 패키지 여행시 50만원 할인,국내 특급호텔 1박 무료 숙박 중 1개 서비스를 연 1회 이용할 수 있다. 또 국내 40여개 특급호텔 식음료를 10~20% 할인해 준다. 롯데잠실,메이필드,그랜드앰배서더,부산 웨스틴조선 등 특급호텔 사우나 본인 무료 입장 및 동반 3인 10~50% 할인 서비스를 월 3회 제공한다.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의 일본,중국,동남아 노선 연 1회 이코노미석에서 비즈니스석으로 좌석 업그레이드,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국내선 동반자 1인 무료 항공권 연 1회 증정 등의 서비스도 주어진다.

국민은행의 'KB플래티늄 카드'를 쓰면 매년 국내선 동반자 무료 왕복항공권,호텔 무료 식사권(2인),호텔 숙박우대서비스,주유할인권 등에서 1가지를 선택해 제공받을 수 있다. 전국 한화콘도를 회원가에 예약 이용할 수 있다. 전국 80여개 골프장 주중 · 주말 온라인 예약서비스(KB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도 제공된다. 88컨트리클럽 파3 연습장 주중 할인 서비스(9홀 1라운딩 이용시 1만원 할인 · 1일 1회)도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 해외 송금수수료,타행환을 포함한 송금수수료,각종 증명서의 발급 수수료가 우대된다.

◆저렴한 연회비에도 VIP급 서비스

비씨카드의 '플래티늄 카드'는 연회비가 12만원이지만 서비스는 VIP급이다. 11개 은행에서 발매하고 있다. 비씨카드 플래티늄 회원은 인천국제공항 내에 운영하는 VIP공항라운지 '비씨카드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리무진 서비스,공항VIP 환송 서비스도 제공된다. 플래티늄 카드 본인 회원 및 국내선 동반자 1인에 대해 연1회 무료 항공권을 제공한다. 국내 특급호텔 무료 숙박권과 해외호텔 무료 숙박 서비스도 제공한다. 해당 호텔에서 2박 이상 투숙시 1박요금이 연1회 무료로 제공한다.

삼성카드의 '삼성플래티늄카드'는 연회비 14만원으로 동반자 국내선 무료 왕복 항공권이 증정된다. 현대카드 'M플래티넘'은 현대 · 기아차를 구입할 경우 '세이브-오토'를 통해 최대 200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세이브-오토는 현대카드M2 고객이 현대차나 기아차 구매 시 차종에 따라 20만~50만원을 저렴하게 구매한 뒤,현대카드 M플래티넘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포인트로 일정 기간 내에 상환하는 프로그램이다. 현대차 자동차 정비망인 '블루핸즈'서비스센터 및 기아차의 '오토큐'서비스센터 차량 정비 금액의 10%를 M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