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부동산 뉴스와 우수 중개업소,매물 정보 등을 총망라하는 명품 부동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이 나왔다.

한국경제신문은 그동안 출시된 부동산 관련 애플리케이션들의 약점을 보완한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 '부동산가이드'를 개발,22일부터 무료 보급에 나섰다.

부동산가이드는 뉴스 중심의 부동산 정보를 제공받거나 시세 · 매물을 제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넘어 부동산 관련 모든 정보를 하나로 통합했다. 고품격 부동산 뉴스를 제공하고 한국경제신문이 선정한 베스트 공인중개사의 위치 및 연락처,매물 정보까지 전달한다.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인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주변의 정보를 우선 전달하는 기능도 갖췄다.


◆신뢰할 만한 공인중개사 연결

최대 장점은 믿을 만한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한경 베스트 공인중개사를 알려주고 지도에도 표시해 준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공인중개사와 바로 통화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서울 강남구 지하철 3호선 도곡역에 있다면 타워팰리스 도곡렉슬 은마아파트 개포주공 등에서 영업 중인 한경 베스트 공인중개사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아 전화로 상담할 수 있다. 검색할 때는 범위를 1㎞,2㎞,3㎞ 등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인근 아파트의 수나 관심 정도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한국경제미디어그룹은 부동산 시장 선진화를 위해 국내 8만여명의 공인중개사 가운데 신뢰성 성실성 능력 등을 바탕으로 4000여명을 한경 베스트 공인중개사로 선정했으며 향후 계속 늘려 나갈 방침이다.

◆제대로 고른 매물 정보

부동산가이드는 한경 베스트 공인중개사가 입력한 부동산 거래 물건 정보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투명하고 신뢰할 만한 '부동산 모바일 장터'를 마련한 것이다. 일부 애플리케이션은 허위매물을 우려해 대략적인 시세만 보여주지만 부동산가이드는 다르다. 베스트 공인중개사의 신뢰를 바탕으로 매물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물건 정보 또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해 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알려준다. 해당 물건은 지도 위에 표시되며 가격,구매조건,인근 지역정보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는 주변 지역 검색은 물론 다른 지역의 매물 정보까지 검색할 수 있어 기존 부동산 애플리케이션보다 훨씬 폭 넓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매매 물건을 검색하면 개포주공1단지 43㎡형 7억7000만원을 비롯 5개의 매물이 나타난다. 다만 매물 수는 일반 부동산 정보업체의 애플리케이션보다 많지 않을 전망이다. 베스트 공인중개사를 엄격히 선정해 수가 많지 않고 매물도 5개로 제한했기 때문이다. 매물 검색은 매매와 전 · 월세로 나눠 이용하기 편리하다.

뉴스 창에선 부동산 시장 움직임,정책,분양 정보를 아우르는 검색기능을 갖춰 원하는 정보를 간편하게 찾아 읽을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아이폰 앱스토어 검색 창에서 부동산가이드를 입력하거나 비즈니스 카테고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무료 서비스다.

한국경제신문은 조만간 갤럭시S,옵티머스Q 등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할 예정이다.

박종서기자 cosmos@hankyung.com

공인중개사 '앱' 이용하려면…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매물 정보 제공을 희망하는 공인중개사들은 한경 베스트 공인중개사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인증 신청서를 작성,이메일(best@hankyung.com)로 보내면 엄정한 심사를 거쳐 한경 베스트 공인중개사로 선정된다.

베스트 공인중개사로 선정되면 애플리케이션 홈페이지(landapp.hankyung.com)에 접속,회원으로 가입한 뒤 물건을 입력하면 된다. 한경 베스트 공인중개사 선정과 애플리케이션 물건 기재 등은 모두 무료다. 한경 베스트 공인중개사가 아니면 애플리케이션 회원 가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인중개사들은 이용할 수 없다.

애플리케이션 회원 가입 절차를 밟을 때엔 스마트폰에 표시될 중개업소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매물은 아파트 토지 등 종류별로 나눠 등록하면 된다. 각종 매물에도 위치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정보가 많을수록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신뢰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매물 관련 세부 항목은 가급적 자세히 쓰는 것이 좋다. 등록 물건은 최대 5개까지만 허용된다. 또 등록 매물은 3개월 뒤 자동으로 지워진다. 문의 (02)360-4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