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産 온라인게임 인기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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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개社 매출43% 증가
대만·필리핀서 1위도
대만·필리핀서 1위도
대구지역 게임업체들의 세계 시장 개척이 활기를 띠면서 대구가 지방 게임 산업의 중심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구지역 게임업체의 지난해 매출은 모두 460억여원으로 2008년보다 43.8% 늘어나는 급성장세를 나타냈다. 수출은 107억원으로 직전 연도보다 55.1%나 증가했다.
현재 대구지역 게임산업에는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약 34개사(400여명)가 활동 중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들 업체의 매출 규모는 국내 전체의 5% 수준에 불과하지만 대형 게임업체가 몰려 있는 수도권을 제외하면 전국적으로 단연 독보적인 지위를 나타내고 있다.
대구 게임산업의 이 같은 입지는 온라인 게임업체 라온엔터테인먼트(대표 박재숙)의 '테일즈런너',KOG(대표 이종원)의 '엘소드'와 '그랜드체이스'(사진),민커뮤니케이션(대표 김병민)의 '란 온라인' 등이 국내 시장은 물론 미국 동남아 중국 일본 등지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액션온라인게임 '엘소드'는 지난해 대만의 인기 게임 정보사이트(Gamer.com)에서 캐주얼게임 부문 1위를 차지했다. '그랜드체이스'는 필리핀에서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한 지 4개월 만인 지난해 상반기 역시 필리핀 1위로 등극했고,브라질에서는 동시접속자 2만명을 돌파하는 등 온라인 게임 1위 자리를 1년반 이상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KOG가 브라질 현지 제과업체와 제휴 · 출시한 '그랜드체이스 풍선껌'은 2개월 만에 1000만개가 판매돼 추가 생산에 나서는 진기록을 세웠다. 그랜드체이스는 앞으로 만화책 뮤지컬 등 2차 콘텐츠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대구 게임업계는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최악의 취업난을 겪던 지난해에도 KOG가 40여명을 신규 채용하는 등 고용창출에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올해도 온라인 게임 해외매출이 계속 늘어나고 신규 게임이 잇달아 출시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박광진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장은 "신규 게임과 콘텐츠 개발을 강화하고 가상현실 기술과 게임을 결합한 융합형 콘텐츠 개발 지원 등을 통해 게임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신경원 기자 shinkis@hankyung.com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구지역 게임업체의 지난해 매출은 모두 460억여원으로 2008년보다 43.8% 늘어나는 급성장세를 나타냈다. 수출은 107억원으로 직전 연도보다 55.1%나 증가했다.
현재 대구지역 게임산업에는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약 34개사(400여명)가 활동 중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들 업체의 매출 규모는 국내 전체의 5% 수준에 불과하지만 대형 게임업체가 몰려 있는 수도권을 제외하면 전국적으로 단연 독보적인 지위를 나타내고 있다.
대구 게임산업의 이 같은 입지는 온라인 게임업체 라온엔터테인먼트(대표 박재숙)의 '테일즈런너',KOG(대표 이종원)의 '엘소드'와 '그랜드체이스'(사진),민커뮤니케이션(대표 김병민)의 '란 온라인' 등이 국내 시장은 물론 미국 동남아 중국 일본 등지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액션온라인게임 '엘소드'는 지난해 대만의 인기 게임 정보사이트(Gamer.com)에서 캐주얼게임 부문 1위를 차지했다. '그랜드체이스'는 필리핀에서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한 지 4개월 만인 지난해 상반기 역시 필리핀 1위로 등극했고,브라질에서는 동시접속자 2만명을 돌파하는 등 온라인 게임 1위 자리를 1년반 이상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KOG가 브라질 현지 제과업체와 제휴 · 출시한 '그랜드체이스 풍선껌'은 2개월 만에 1000만개가 판매돼 추가 생산에 나서는 진기록을 세웠다. 그랜드체이스는 앞으로 만화책 뮤지컬 등 2차 콘텐츠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대구 게임업계는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최악의 취업난을 겪던 지난해에도 KOG가 40여명을 신규 채용하는 등 고용창출에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올해도 온라인 게임 해외매출이 계속 늘어나고 신규 게임이 잇달아 출시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박광진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장은 "신규 게임과 콘텐츠 개발을 강화하고 가상현실 기술과 게임을 결합한 융합형 콘텐츠 개발 지원 등을 통해 게임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신경원 기자 shi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