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이 변하는 이유는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변하기 때문이다. 아래 보기 중 수요 및 공급 곡선 상에서 가격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작은 변수는 어느 것인가?

①원자재 가격의 변동
②기술진보
③소득의 변화
④인구 및 취향의 변화
⑤정보량의 증


[ 해설 ]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따라 변하게 마련이다.

수요곡선의 경우 우선 소득의 증감에 따른 변화를 들 수 있다. 소득이 감소하면 지출할 수 있는 돈이 적어지므로 대부분 재화의 구입량을 줄여야 한다. 이같이 소득이 감소(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정상재라고 한다. 반면 소득이 증가(감소)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열등재라고 한다. 대중교통 수단이 한 예가 될 수 있다. 소득이 증가하면 자가용을 사서 타거나 택시를 타고 버스를 덜 이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인구나 소비자의 취향 변화도 수요를 결정하는 변수다. 인구 수,즉 구입자의 수가 늘어나면 그만큼 전체 상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난다. 또 노령인구가 늘어나고 15세 미만 인구가 줄어드는 등으로 인구 구조가 바뀌면 상품별로 수요 변화가 달라진다. 이 밖에 보완재·대체재의 가격 변화,미래에 대한 기대 등도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

공급곡선의 경우 원자재 가격 변화의 영향이 크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이 높아지면 채산성이 낮아져 공급자는 생산량을 줄일 것이다. 기술 진보도 공급량을 결정하는 변수다. 수작업에 의존하던 상품 생산이 기계 개발로 자동화되면 생산에 투입되는 인력이 절감돼 비용이 낮아지고 공급량이 늘어난다. 공급자의 수나 미래에 대한 기대도 공급량에 영향을 준다.

위의 4가지 경우는 모두 수요곡선이나 공급곡선을 이동시켜 가격 변동을 야기하지만 ⑤번 정보량의 증가 자체만으로는 수요곡선이나 공급곡선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