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중국은 마오쩌둥 치하에서 극도의 빈곤을 면하지 못했으나 그의 사후 덩샤오핑이 권력을 잡은 이래 경제발전에 성공해 머지않은 장래에 경제 강국으로 등장할 전망이다. 지난 약 25년에 걸쳐 중국이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던 까닭을 가장 잘 설명한 답은?

① 마오쩌둥 치하에서는 게으르고 무지하던 중국인들이 덩샤오핑 치하에 들어와 정신 개조를 통해 부지런하고 똑똑해진 덕분이다.

② 마오쩌둥 치하에서는 미국 등 서방 선진국이 중국을 무시했으나 덩샤오핑이 등장한 이래 중국과 중국인들을 그들과 동등하게 대우했기 때문이다.

③ 마오쩌둥은 사회주의 통제경제 체제를 근간으로 삼아 경제를 운영했으나 개혁과 개방을 기치로 내세운 덩샤오핑 이래 시장경제 체제를 근간으로 삼아 경제를 운영해왔기 때문이다.

④ 중국보다 20년 정도 앞서 경제를 발전시켜온 남한의 발전상에 자극된 중국인들이 공산당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 국유기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⑤ 대만과 싱가포르에서 초빙해 온 일류 기업가들이 중국 경제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었기 때문이다.

<해설> 올해는 중국이 개혁 개방을 맞은 지 30년이 되는 해다. 1978년 당시 중국의 최고지도자였던 덩샤오핑은 낙후된 중국의 공업 농업 국방 기술 등 4개 분야를 발전시킨다는 '현대화 사업' 달성을 위해 개혁 개방의 기치를 내걸었다. 덩샤오핑은 중국 지도자로서는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한 뒤 귀국성명에서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그만이다"는 뜻의 흑묘백묘(黑猫白猫)론을 설파했다. 낡은 사회주의 체제를 뒤바꾸고 시장경제 체제를 과감하게 받아들이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었다. 그로부터 30년이 지난 지금 당시 379위안에 불과하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2만위안을 넘어서고 있다.

경제학자들은 중국의 경제발전 요인에 대한 여러 설명을 하고 있지만 본질적인 것으로는 역시 덩샤오핑의 시장경제 체제를 근간으로 하는 경제를 운영해왔다는 점을 꼽는다. 위의 보기들은 모두 경제발전 요인으로 볼 수 있으나 가장 본질적인 설명은 ③번이다. 이 문제의 정답률은 98%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