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로봇 체험관, 로봇 투어버스를 로보월드 2008 행사에서 만나볼 수 있다.

로봇투어버스는 대형 트럭 (길이 11645mm, 너비: 2495mm, 높이: 3165mm)을 활용한 이동형 로봇 전시장으로 전국 각지의 축제 현장을 돌며 로봇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을 유도할 예정이다.


총 60여 종 이상의 지능형 로봇 시제품과 R&D 결과물 등을 탑재 한 로봇투어버스는 다양한 주제의 현장 시연 및 공연을 통하여 일반인에게는 로봇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또한 직접 체험해본 시민들의 생상한 의견을 수렴해 지능형 로봇 산업의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참가 로봇으로는 세계 최초로 네트워크를 이용한 유비쿼터스 로봇인 유진로봇의 ‘아이로보Q’와 실제 강아지처럼 다양한 기쁨, 슬픔 등의 감정표현이 가능한 다사로봇의 애완견 로봇 ‘제니보’, 네트워크 기반의 URC 가정용 홈서비스 로봇 ‘큐보’와 각종 로봇 청소기 등이 소개될 예정이며, 그 외에도 ‘클레보실버’, ‘로보메이트’, ‘매직아톰’ 등 신개념의 지능형 로봇이 준비되어 있다.

로봇투어버스는 25일에서 27일까지의 시범 운영을 거쳐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로봇 전문 행사 ‘2008 로보월드’(10.16~10.19) 에서 만나볼 수 있다.

행사관계자는 "로봇투어버스는 일반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직접 찾아가는 방식을 채택한 신개념 로봇전시장" 이라고 설명하면서, "전 국민의 로봇에 대한 이해를 도와 지능형 로봇에 대한 수요를 늘리고, 잠재되어 있는 지능형 로봇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