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증권은 최근 영업점의 대고객 서비스 역량을 획기적으로 키우기 위한 시스템을 새로 구축했다. 핵심은 리서치 연계 정보 서비스다. 리서치팀이 시장 분석 및 종목 발굴 등에 대한 자료를 영업점에 신속하게 제공하고 영업점은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수익률 제고와 안정적인 자산 관리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춘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동부증권은 최근 리서치 투자 정보 지원과 위탁매매 업무 지원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동부증권은 지점별로 투자설명회와 증권강연회를 활성화하는 등 고객들과의 대면접촉을 통해 다양한 투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투자설명회나 증권강연회는 최근 시장 상황과 트렌드,종목 추천 등을 주제로 리서치 애널리스트들과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서 고객들에게 주식 투자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다.


동부증권은 최근 업계 전반적으로 일고 있는 은행연계 온라인 주식매매 수수료 경쟁에는 뛰어들지 않기로 했다. 수수료 인하는 결국 고객에 대한 부실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신 차별화된 프리미엄 정보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의 투자수익률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동부증권이 제공하는 온라인 프리미엄 정보서비스는 증권방송 서비스,종목발굴 서비스,마일리지 서비스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증권방송 서비스인 '동부고수'는 전문가들이 장중에 인터넷을 통해 시황 및 투자정보를 생방송으로 제공한다. 방송을 청취하기 힘든 고객에게는 SMS(문자메시지) 메신저 등으로 관련 정보를 보내주기도 한다. 주말에는 매매기법,종목추천 등의 다양한 오프라인 강연회도 개최한다. 또 종목 발굴 서비스인 '동부히어로' '동부모멘토' '785레이더' 등은 오랜 투자 경험을 통해 체득한 투자기법을 시스템화해 프로그램상에서 자동으로 투자 유망 종목을 발굴해 주는 서비스다. 추천 종목 진단,투자 전략 등을 제공하는 증권생방송도 함께 진행한다.

마일리지 서비스는 매매시 발생한 수수료의 일정 비율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와우넷' '이토마토' '팍스넷' 등 증권 정보 사이트의 유료 상담 상품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정된 쇼핑몰에서 쇼핑머니로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동부증권은 고객서비스 확대를 위해 제휴 신용카드를 발급해 발생수수료의 일정 비율을 신용카드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김태완 기자 tw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