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대상] 한국 경제의 '굿 프렌드'‥"고객 만족도 Up"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에서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 대출) 부실 파문으로 지난달 각국 증시가 동반 폭락했다.
세계 증시 대폭락 사태 이후 한 달 이상이 지난 요즘도 미국경제 동향과 금리 인하 전망에 따라 각국 증시는 연일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중국에서 나오는 인플레 우려 소식도 즉각 세계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국가는 존재하지만 경제활동에서 국경이 완전히 사라진 글로벌 경제 시대임을 실감할 수 있다.
글로벌 경제의 통합 속도가 빨라지면서 각국에서 차지하는 외국기업 비중도 크게 높아졌다.
한국에서도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정부의 개방정책과 외국기업 유치 정책에 힘입어 전체 생산의 10%가량을 외국기업이 담당하고 있다.
외국 회사들은 우수한 기술력과 경영 기법을 바탕으로 한국의 산업구조 고도화에 기여하고 있다.
국내에 진출한 외국 회사수는 1만3000여개에 달한다.
이들 기업은 고용 창출,무역수지 개선,외국인 투자유치,선진 기술과 경영문화의 정착 등 한국 경제발전에 공헌해 왔다.
한국 소비자들도 외국회사들을 경제 발전의 파트너로 인식,외국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크게 좋아졌다.
렉서스,니콘,나이키골프,ING생명,소니,비자카드,리사운드코리아,월스트리트인스티튜트 등이 대표적인 브랜드다.
◆제품브랜드
자동차 부문의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2000년 3월 설립한 한국 현지법인으로 한국에 진출한 지 1년 만인 2001년에 전년대비 350% 매출 신장률을 기록,수입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이 회사는 고객 수요에 발맞춰 정기 점검 시간을 한 시간 내로 줄인 '익스프레스 메인테넌스' 등 다양한 애프터 서비스를 도입,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기업 브랜드
가전부문의 소니코리아는 일본소니가 100% 출자한 현지 법인으로 1990년에 설립됐다.
고객에게 신기술과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면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해 왔다.
또 2000년부터 소외된 어린이와 학생들을 지원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좋은 평가를 받았다.
카드부문의 비자인터내셔날은 소비자들이 전 세계 어디서나 비자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 및 시스템 완비,신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또 회원사 카드 발급 및 마케팅 지원,상품 개발,부정 거래 방지 관련 업무,위험관리 교육 및 컨설팅 지원 등의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한국 카드회사들이 높은 수익을 내고,신용카드 시장도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사업 목표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 카메라 부문의 ㈜니콘이미징코리아는 3S(Service,Study,Social)를 통해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는 등 한국 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젊은층을 겨냥한 '쿨 마케팅'을 펼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보험 부문의 ING생명은 포천지 선정 500대 글로벌기업에서 13위에 선정됐던 네델란드계 세계적 금융그룹인 ING의 한국 현지법인으로 1989년부터 한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다양한 스포츠마케팅과 수준 높은 문화 행사 활성화를 위한 메세나 활동,소외된 지역을 찾아가는 문화 마케팅을 적극 활용 중이다.
스포츠 부문의 나이키 골프 코리아는 오랜 전통과 충성도 높은 고객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 골프시장에 과감히 뛰어들어 성공했다.
나이키 골프는 세계 최고 선수들이 최고의 제품으로 좋은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교육 부문의 월스트리트인스티튜트는 1972년에 설립돼 30여년 전통의 독자적인 학습방법과 시스템을 갖췄다.
현재 전 세계 27개국 400여개 센터에서 연간 14만명 회원이 수강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영어회화전문 교육센터를 갖고 있다.
이 회사의 교육시스템은 교육분야에서 처음으로 ISO 9001 인증을 획득했다.
'소셜클럽(Social Club)'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직장인들이 영어를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게 하는 점이 특징이다.
의료기기 부문의 ㈜GN리사운드(Resound) 코리아는 청각전문 다국적 기업인 GN리사운드그룹의 한국 현지법인.철저한 고객서비스와 최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난청인들에게 좋은 소리를 전달하는 보청기 전문기업이다.
이 회사는 기업 이념인 '고객 만족'을 철저히 준수해 소비자들로부터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