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는 닭과 오리 등이 감염될 경우 폐사율이 100%에 달할 만큼 치명적이다. 이에 따라 감염된 닭고기 등을 식재료로 사용하거나 직.간접 접촉을 통해 사람도 감염되는 것이 아닌지 일반인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조리된 닭고기 등을 먹고 인체에 감염되는 사례는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닭고기 먹어도 안전한가.

섭씨 75도 이상에서 5분 이상 가열하면 AI바이러스는 죽는다. 닭이나 오리를 충분히 익혀 먹으면 AI에 감염될 가능성이 없는 셈이다.

아직까지 AI에 감염된 사람은 모두 양계업 종사자처럼 닭 오리 등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들이며 인간 대 인간을 통한 전염 케이스도 보고되지 않았다.

-사람에게 어떻게 감염되나.

AI바이러스는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들어온다. AI에 감염된 조류는 최소 열흘 이상 분비물을 통해 바이러스를 확산시키며 분비물도 건조된 후 미세먼지로 떠다닐 수 있다. 양계업 종사자 등은 반드시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작업이 끝난 뒤에는 목욕을 해야 한다. 살아 있는 가금류 및 이들의 분비물과 접촉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AI 감염되면 증상은.

감기나 일반적인 인플루엔자(독감)에 걸렸을 때와 비슷하게 섭씨 38도 이상의 열이 나며 기침과 인후통,호흡곤란,목따가움 등의 증상을 보인다. 전문가들은 AI 바이러스가 사람들이 걸리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결합하면서 새로운 치명적인 바이러스로 변이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65세 이상 노인,생후 6~23개월된 소아,임신부,만성질환자,폐.심장질환자 등은 12월까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