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KT가 인터넷TV(IPTV) 보급확대에 대한 기대와 함께 외국인 매수가 늘어나며 신고가 행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KT의 주가 상승배경과 향후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최근 KT의 주가 흐름 알아보자.

[기자]

KT는 실적 호전과 연말 배당 기대감으로 주가가 강세를 보이면서 3년여만에 최고가를 넘어섰습니다.

<씨지> (3년만에 최고치)

* 실적호전+연말배당기대

* 2004년초 이후 최고가

* 최근 3년간 박스권 등락

17일 KT는 2.86% 오른 4만6700원으로 2004년 1월 4만8100원 기록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KT 주가는 1999년 12월 벤처열풍에 힘입어 17만9000원의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뒤 줄곧 하락 최근 3년동안 3만5000∼4만5000원의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앵커]

KT의 주가 강세 이유는 무엇인가.

[기자]

전문가들은 KT의 주가 강세는 인터넷프로토콜TV 등 차세대 서비스 기대감과 선발 사업자에 대한 정부의 규제 완화 움직임에 따른 실적 호전 가능성이 가장 큰 이유로 보입니다.

<씨지> (주가 강세 배경)

* IPTV 차세대 서비스 기대감

* 선발사업자에 대한 규제완화

* 7%에 육박하는 배당수익률

* 외국인 순매수 전환 수급호전

특히 연말이 다가오면서 높은 배당 매력도 부각되고 있는데 KT의 연말 배당금은 주당 2000원 선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 주가 기준 배당수익률은 4% 이상이며 자사주 소각분까지 감안하면 7%에 육박할 것

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한달 이상 매도를 보이던 외국인이 최근 매수로 돌아서 오늘까지 나흘째 25만주의 순매수를 유지하고 있어 수급개선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앵커]

KT에 대한 증권사 평가와 목표가격은 어떻게 바뀌고 있나.

[기자]

주요 증권사들은 KT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긍정적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전환점이 마련되고 있다며 투자의견과 목표가격을 올리고 있습니다.

<씨지> (긍정적 시각 전환)

* 동양종금증권

-새로운 가치 평가 전환점

-내년 하반기 매출 턴어라운드

-'매수' 목표가 61,000원

동양종금증권은 KT에 대해 새로운 가치 평가 시각으로 접근해야 할 시기이며 장기적으로 무선통신 1위 업체인 SK텔레콤의 시가총액에 근접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결합서비스를 통한 PCS 재판매 사업의 적극적 영업 전략이 복합 작용해 내년 하반기 매출 턴어라운드에 대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6만1천원을 제시했습니다.

<씨지>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

* 우리투자증권

-'결합서비스+와이브로+IPTV'

-향후 3년간 영업익 10~15% 증가

-'매수' 목표가 55,000원

우리투자증권은 KT에 대해 결합서비스와 와이브로, IPTV 등으로 중장기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했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결합서비스 주도권과 IPTV 등으로 향후 3년간 영업이익이 연평균 10%~15% 증가할 수 있을 것 이라며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목표가로 5만5000원을 제시했습니다.

차희건기자 hgch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