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오락물 '바다이야기'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사행(射倖)도박 게임이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과정에서부터 폭발적 성장을 이끈 경품용 상품권 허용에 이르기까지 온갖 압력과 비리가 개입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도박 게이트'로 비화될 조짐마저 없지 않다.

노 대통령도 "내 집권기에 발생한 문제는 성인오락실과 상품권 문제뿐"이라고 밝힌데다 게임산업에 미칠 영향 또한 지대하다는 점에서 보통 주목되는 게 아니다.

실제 성인오락실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전국 주택가 구석구석까지 파고들었고 게임에 빠져 가산을 탕진한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한다.

이 지경이 될 때까지 감독당국은 과연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참으로 한심스럽다.

지금부터라도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실체에 대해 한 점 의혹(疑惑)도 없이 명쾌히 밝혀내야 할 것이다.

특히 권력실세 압력설이 끊이지 않고 대통령 조카가 한때 관련 업체에 근무했다는 사실까지 나온 만큼 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파행적 게임 시장을 정상적으로 되돌리는 일이다.

2004년만 해도 아케이드 게임 시장 규모는 2247억원에 그쳤지만 작년엔 9655억원으로 급팽창했고 아케이드 게임장 매출도 9351억원에서 3조7966억원으로 폭발적 증가세를 나타냈다.

성인오락실의 급증이 주원인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그 여파로 청소년 게임과 온라인 게임의 비중은 갈수록 왜소해지고 있는 형편이다.

경품용 상품권 유통 추이에서도 이런 양상은 그대로 드러난다.

지난해 8월부터 올 6월까지 발행된 것만 23조원에 이르지만 이중 98.5%가 환전소를 통해 발행사로 되돌아왔다.

문화상품권 등 경품용으로 지정된 19종의 상품권들이 모두 도박용 칩으로 변질됐다는 뜻에 다름아니다.

사정이 이렇고 보면 게임 시장을 바로잡는 일은 여간 시급한 게 아니다.

IT(정보기술) 강국의 기술을 살린 것이 겨우 도박 기계에 불과하고 성인게임장이 공인(公認)된 노름판이 된대서야 말이 되겠는가. 물론 정부도 성인오락장을 허가제로 전환하고 경품용상품권 제도도 폐지키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이런 정도로는 부족하다. 차제에 사행성 게임에 대한 전반적 실태조사와 함께 불법·탈법행위의 근절에 나서 이 땅이 도박공화국으로 변질되는 것을 막고 건전 게임을 육성할 수 있는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