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창립 24주년을 맞은 화진화장품(회장 강현송)은 방문판매를 통해 지난해 370억원의 매출을 올린 미용용품 전문 제조업체다.

전국에 310개의 지점과 방문판매원을 포함한 5만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미용기기 '뉴매직뷰티플러스'를 비롯해 '레이앙스''이시오에''예브랑' 등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이 있다.

이 회사가 화장품 및 미용기기 방문판매만을 통해 성장해 온 비결은 화진화장품만의 독특한 직원교육 시스템에 있다.

위성방송을 통해 각 지점 사원들이 전국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동시에 인성교육·성공연수 프로그램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화진화장품 서울 삼성동 본사에는 위성방송을 송출할 수 있는 소규모 방송국이 있다.

이 방송국에서 회장을 비롯한 각 판매법인 대표들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강의를 매일 진행한다.

법인 대표들은 실제 경험담을 토대로 판매 방식과 성과에 대한 강의를 전달하고,더 나아가 개인의 인생을 어떻게 설계해 나갈지에 대해 조언도 한다.

강현송 회장은 "위성방송 교육은 판매수완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전 사원이 화진화장품의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진화장품은 또 실적이 우수한 판매원들에 대해 확실한 보상제도를 도입해 성과를 극대화해 왔다.

특히 1997년에 도입된 '드림카 보상제도'는 우수사원에게 빨간색 그랜저XG를 제공하는 튀는 보상제도다.

현재까지 총 25대의 그랜저가 지급됐다.

이렇게 지급된 차량은 일반 판매원들에게는 '꿈의 실현'을 위한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좋은 품질의 제품을 소개해 온 점도 화진화장품의 성공 비결 중 하나다.

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화진기술연구소는 기초제품연구팀과 색조제품연구팀 피부과학팀 천연물연구팀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객관적 데이터를 토대로 신소재 및 신제품의 효능과 효과를 측정하고 세포배양실험 등의 연구를 병행함으로써 보다 과학적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이런 연구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미용기기 '뉴매직뷰티플러스'는 피부 상태에 따른 맞춤형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든 첨단기기로 각광받고 있다.

피부타입 측정부터 클렌징과 마사지,영양공급 등의 기능 뿐 아니라 저주파 원적외선 초음파 진동효과 등으로 나누어 단계별 피부보호가 가능하도록 해 효능을 극대화했다.

이 회사는 영국 CCAS 인증원으로부터 ISO9001 인증을 받는 등 엄격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카모마일 등 식물 추출물을 이용해 피부 영양분 공급 기능을 갖춘 이시오에골드,끈적임 없이 가볍고 산뜻한 여름용 제품 예브랑쿨,중년 여성 피부에 맞게 설계된 레이앙스 등 총 100여종의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080)343-8800

김현지 기자 nuk@hankyung.com

----------------------------------------------------------------

강현송 대표 "꿈 이룰수 있는 일터 만들것"


중학교 졸업 후 고깃배 선원을 비롯해 닭장사 택시운전 막노동 등 37가지나 되는 직업을 전전해 온 강현송 화진화장품 회장.그는 "포기하지 않는 한 꿈은 이뤄진다"는 말을 늘 강조한다.

그가 요새 전개하고 있는 '일복(福)' 운동은 이 같은 신념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는 누구나 일을 통해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일하는 것이 행복을 얻는 기회이며 이것이 반복되고 있을 때 '일복'을 얻게 된다는 것이 강 회장의 소신이다.

'일복운동'은 단순히 일(노동)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이란 개개인 안에 숨어있는 잠재의식과 꿈을 깨워 일으키게 하는 일(능력)을 의미한다.

불만스러운 자신의 환경과 운명에 굴복하지 않고 긍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쪽으로 생각하고 즐겁게 일하려는 자세를 갖추면 '일복'은 저절로 생긴다는 것이다.

"진실 정성 봉사의 정신으로 능동적으로 일하면 복이 온다"는 그는 "간단하고도 명료한 이 말을 현실화 시키는 작업이야말로 내가 해야 할 일"이라며 화진화장품은 이 같은 이상을 실현시키는 장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