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가치투자를 표방하는 펀드들이 투자한 종목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좋은 종목 찾기에 열을 올리는 투자자들에게 이는 충분한 보조지표가 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김치형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어떤 펀드가 어떤 종목에 어느 정도의 자산을 투자하는 지는 사실 투자자들이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운용업법상 펀드 투자정보는 비밀에 붙혀져 있고 운용사들 입장에서도 이는 운용 노하우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5%룰 적용으로 한 종목의 지분 취득이 5%를 넘을 경우 펀드 역시 이를 공시해야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여기에 주목을 하는 겁니다.

전문가들도 이들 펀드가 투자한 종목들은 꾸준한 성장과 높은 자산가치, 여기에 배당 매력 등도 어느정도 검증이 끝나 있는데다 공시에 부담 안으며 보유 종목의 지분율을 높이는 것은 장기적 투자를 암시하는 것이어서관심을 갖을 만 하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최근 대표적 가치투자 펀드로 분류되는 한국밸류자산운용과 VIP 투자자문 등은 기관들이 별 관심을 보이지 않는 중소형주들을 대거 사들여 관심을 끌었습니다. 특히 증권업계에 따르면 증권사가 한번도 리포트를 안 낸 종목가운데서도 주가순자산비율(PBR) 이 1배 미만이면서 자기자본이익률 (ROE)이 8% 이상인 종목이 무려 200여개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투자 종목을 고민하는 투자자들이라면 중장기적 관점에서 가치투자펀드들의 지분보유 공시에 관심을 갖을만 합니다.

와우TV 뉴스 김치형입니다.

김치형기자 ch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