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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자기한 하프시코드(피아노의 전신)와 애상적인 바이올린 선율, 웅장한 관ㆍ현악기가 불을 뿜으면 관객은 흥분의 도가니 속으로 빠져든다.

강약(强弱) 조절이 절묘한 선곡에 객석에서는 '브라보'를 연발하고 박수는 금세 파도를 탄다.

오케스트라(Orchestra) 공연장의 풍경이다.

2000년대로 넘어올 즈음 미국의 권위 있는 한 일간지에서는 인류의 10대 발명품 중 하나로 오케스트라를 뽑은 적이 있다.

기업경영도 오케스트라와 비슷하다.

전체를 꿰뚫지 못하는 지휘자는 완벽한 선율을 창출할 수 없다.

가장 아름다운 화음을 창조하는 지름길은 '혁신경영'이다.

훌륭한 지휘자의 능력은 청중의 열광적인 반응으로 확인된다.

지휘자가 경영자라면 청중은 고객이다.

소비자의 만족을 최대치로 끌어 올리는 연주법은 곧 혁신경영에서 기인한다.

중소기업과 마찬가지로 일류기업의 최종목표 역시 '고객과의 교감'으로 이어진다.

세계적 경제석학들은 복잡한 경영환경을 '넓고 멀리' 보라고 권한다.

조직의 어느 한 곳에만 문제가 되고 있다고 보고 메스를 들이대지 말고 각 요소의 불완전성을 상호 보완하며 통합적으로 연계시켜야 부가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것이 바로 경영의 혁신모델이다.

오토바이 하나로 세계를 재패한 할리 데이비슨의 경우를 보자. 이 회사 제품을 처음 산 사람의 재 구매율은 거의 90%에 달한다.

물건을 팔기에 앞서 '적극적으로 삶을 사는 방법'을 상품화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대형 오토바이 소비자들의 독특한 심리에 맞는 이미지를 제공하고 고객들은 '범접할 수 없는' 시장점유율이라는 영광을 회사에 돌려줬다.

한때 추락 직전까지 갔던 이 회사는 96년 매출성장률 13%를 기록한 것을 기점으로 현재까지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려가고 있다.

많은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모든 재고를 판매할 수 있었던 비결은 '상품과 이미지의 결합으로 고객을 가족 화 하는 전략'에서 비롯됐다.

최근 들어 기업 경영의 초점이 매출증대 보다는 수익성 위주로 바뀌고 있다.

따라서 양적 팽창보다는 기업 가치를 실질적으로 향상시키는 이익 위주의 '가치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가치가 '볼륨(외형)에서 밸류(가치)로' 옮겨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이제 기업은 생존을 위해 경영을 양ㆍ크기ㆍ매출 등의 볼륨중심에서 질ㆍ창의ㆍ수익 등의 밸류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

오늘의 성공이 내일의 생존을 보장해주지 않는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도전과 창의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미래지향적 혁신기업들이 있다.

기존 스피커의 통념을 깬 '필름스피커'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여 스피커산업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주)아이티엔지가 바로 그런 회사다.

필름스피커는 자유자재로 휘어지는 특수 플라스틱을 소재로 만든 스피커로, 종이보다 얇고 가벼우며 어떤 모양으로도 디자인이 가능한 획기적인 제품이다.

(주)아이티엔지는 세계 최초로 필름스피커의 자동양산체제를 구축하고 해당분야의 글로벌 리더를 향해 숨 가쁘게 뛰고 있다.

이밖에 전통적인 금속제조 업체에서 자동차부품 업체로 환골탈태(換骨奪胎)에 성공한 (주)두영과 친환경 미래에너지 '바이오디젤'로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비엔디에너지(주)도 혁신경영과 가치경영으로 고성장을 거듭하는 기업들이다.

'총성 없는 전쟁터'와 다름없는 경쟁사회에서 전문성과 내실을 추구하며 고객 눈높이에 맞추는 한편, 끊임없는 혁신으로 몸만들기에 나선 주목받는 성장기업들의 도전이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