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여러 주식시장 지표들이 지수 1400대 안착과 대세 상승을 가르키고 있어 주목되고 있습니다. 한익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다양한 주식 시장지표들이 일제히 주식시장 1400대 안착과 대세 상승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어 향후 주가추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지표인 시장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강해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등락을 거듭하는 중에도 고객예탁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예탁금 대비 미수금 비율과 거래대금 비율이 저점을 확인하고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지난 4월초만해도 9조원정도에 불과했던 고객예탁금이 최근 13조3000억원을 넘어섰고 예탁금대비 미수금 비율도 10%에서 15%선 고점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4월초만해도 5%에서 10%사이에 머문 것과는 비교하면 평균 5%정도 는 것으로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시장전망을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매매주체별로 볼때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연속성있는 매수세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어 최근 시장이 강한 흐름으로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매수포지션은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동양종금증권 정인지 연구원은 "유가가 하락하고 한국은행의 시장개입으로 환율이 반등하고 있다"며 "본격적인 상승흐름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가운데 시장에 선행하는 속성이 있는 금융주들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성주 대우증권 투자전략 팀장은 "3분기 초까지는 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3분기 중반부터 내년이후까지 시장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한익재기자 ijha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