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기업]LG생명과학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1]
화제의 기업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LG생명과학입니다.
김지예 기자 자리했습니다.
김기자, 최근 LG생명과학이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 이유가 무엇입니까?
[기자]
네.
지난 4월 국내에선 처음으로 FDA로부터 신약 승인을 획득한 '팩티브' 기억하실 것 입니다.
바로 이 '팩티브'가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됐다고 해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먼저 팩티브가 어떤 약품인지, 회사 관계자로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성천 LG생명과학 팩티브팀장
팩티브는 폐렴 등 호흡기 감염에 우수한 약효가 있으며, 치료 기간도 기존 항균제에 비해 줄어든 장점이 있다..
[앵커-2]
팩티브에 대한 설명 들어봤구요.
이제부터는 미국 시장에 진출에 대해 세히 얘기나눠 보겠습니다.
미국 시장 판매,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 것입니까?
[기자]
네.
미국 판매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팩티브는 북미와 서부 유럽지역 판권을 보유한
오시언트사가 판매하게 됩니다.
오시언트사는 지난 7일에서 10일까지 미국에서 발매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를 개시했는데요.
LG생명과학은 판매로열티와 독점 원료 제공을 통해 수익을 얻게 됩니다.
미국시장은 전세계 의약시장의 60%, 많게는 70% 까지 차지하고 있는 거대시장입니다.
FDA로부터의 허가를 통해 단일 시장으로는 가장 큰 시장인 거대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인데요.
LG생명과학은 이번 미국 진출이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자부합니다.
국내에서 개발한 신약이 처음으로 세계 메이저 선진 시장에 진출한 것 만으로도 의의가 있다는 설명인데요.
LG생명과학은 미국 외에도 대만과 사우디,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14개국의 상위 제약사에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가 있구요.
9월 초에는 러시아와 인근 9개국, 터키 시장 판매를 위해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양흥준 LG생명과학 사장은 9월 초 열흘간의 일정으로 러시아 등 유럽 출장길에 오르는 등 유럽시장 진출도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터키와 러시아 지역의 경우 추운 지방으로 호흡기 감염이 많아 진출할 경우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앵커-3]
앞에서 국내 신약이 의약 선진시장에 진출한 것에 상당한 의의가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어떻습니까?
[기자]
미국 시장 진출로 매출이 본격화되면 연간 800억원 규모의 판매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번 진출로 세계 시장 진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미국 진출을 통한 향후 기대효과를 LG생명과학 관계자로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성천 LG생명과학 팩티브팀장
미국시장은 기술적으로 발달된 시장.. 미국 진출로 다른 나라로의 진출도 용이하게 되다..이번 판매는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
[앵커-4]
팩티브 외에 또다른 신약 개발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현재 LG생명과학은 서방형인간성장호르몬과 B형 간염 치료제 등의 신약개발 상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인간성장호르몬이 매일매일 주입해야하는 반면, LG생명과학의 서방형인간성장호르몬은 1주일에 한번 주입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스위스의 해외 파트너사와 임상 2상을 진행중이며, 개잘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2008년 경 미국 FDA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생명과학이 독자기술로 개발한 차세대 B형 간염 치료제 역시 홍콩에서 초기 임상 2상 실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이는 현재 시판 중인 약물과 비교해 B형 간염 치료에 탁월한 약효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회사측은 이번 신약이 상업화 될 경우, 2억 달러 우리 돈으로 2400억원 이상의 매출이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5]
팩티브가 미국 진출을 하고, 신약 개발도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하셨는데.
이렇게 호재가 많으니 시장의 반응도 긍정적이라죠?
[기자]
그렇습니다.
중권가에사도 긍정적인 내용의 보고서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LG증권은 팩티브의 미국 진출과 함께 3분기 영업호조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고혈압치료제 등 주력제품 판매 호조로 7~8월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내외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영증권 역시 자산 구조조정 등을 통해 다양한 현금 원천을 확보했다면 4분기 이후 전망도 안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LG생명과학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 대우증권 임진균 연구원으로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임진균 대우증권 수석연구원
팩티브의 미국 발매는 LG생명과학 뿐 아니라 우리나라 제약업계의 위상을 높이는 일.. 팩티브 판매는 향후 LG생명과학 신약 개발의 재원 역할을 할 것..
김지예기자 jy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