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006.04.02 02:56
수정2006.04.02 02:58
필요한 물건은 돈을 지불하고 사야 한다.
이제 지식도 예외가 아니다.
값어치 있는 지식을 인터넷에서 사고파는 장터가 활성화되고 있다.
지커뮤니케이션(대표 권혁일)이 운영하고 있는 지식거래 전문 사이트인 '레포트월드'(www.reportworld.co.kr)가 대표적이다.
이 사이트에는 리포트 논문 영한번역 자기소개서 이력서 독후감 등은 물론 각종 전문지식 자료와 정보 등이 유료로 거래된다.
사이트에 올라있는 자료는 1백10만여건.회원도 80만명에 이르고 하루 평균 8만명이 사이트를 찾고 있다.
특히 시험기간이나 취업시즌이 되면 하루 20만명 이상이 몰려든다.
레포트월드는 코리안클릭 랭키닷컴 등 사이트 순위정보의 지식거래 전문사이트 분야에서 1위에 올라있다.
회사 관계자는 "거래되는 모든 지식자료에 대한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고 이용자들이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 사이트는 관련 없는 방대한 정보 속에서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지 않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별 맞춤 지식쇼핑의 개념을 도입,전문 검색기능은 물론 지식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게 한 것.
이 사이트의 또다른 강점은 동종업계 최다 회원과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자료를 올리는 지식 판매자들의 만족도도 월등하게 높다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식 판매자들의 경우 타 경쟁사이트에 자료를 올리는 것보다 레포트월드에 등록하는 것이 판매수수료 수익에서 유리하다"고 말했다.
실제 이 사이트에 자료를 올리는 지식판매자 중 최고의 판매왕은 1주일에 약 1백만원을 벌고 있다.
권혁일 사장은 "레포트월드는 공급자와 수요자간 지식거래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지식 마켓플레이스"라며 "최근 심각한 청년 실업을 반영하듯 자기소개서나 이력서의 지식거래가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