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CO 2004] 멀티미디어 기술대상 : 멀티미디어기술 자웅 겨룬다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제 컴퓨터.소프트웨어.통신전시회(IT Korea-KIECO 2004)에는 멀티미디어 기술 분야에서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멀티미디어 기술대상' 후보에 오른 35개사 39개 제품이 선보인다.
후보작들은 모두 최근 1년 내에 개발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신기술이나 신제품인 만큼 바이어나 관람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멀티미디어 기술대상 후보에는 단말기 반도체 응용소프트웨어 콘텐츠 홈네트워킹 내비게이션 분야 제품이 많이 올랐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용 수신기 '유레카-147(DAB)'과 호환되는 지상파 DMB 수신기를 비롯 통합 멀티미디어 응용소프트웨어,멀티미디어 시네마 DLP 프로젝션TV 등 3개의 후보작을 출품한다.
지상파 DMB 기술은 음악 방송 중심의 서비스를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토록 한 것으로 이동수신과 동시에 휴대수신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유럽에서 현재 추진 중인 별도의 휴대수신 방송규격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다.
시속 1백50㎞의 차량 안에서도 CD급 음질로 동영상과 오디오를 즐길 수 있다.
멀티미디어 시네마 DLP 프로젝션TV는 세계 최초로 대구경 5색 휠을 이용한 MSD(멀티 스펙트럴 디스플레이)기술이 적용돼 자연색을 그대로 재현한다.
다양한 포맷의 동영상을 재생하고 디지털카메라 MP3플레이어 등과 연동된다.
AV스테이션은 PC에 저장된 영화 사진 음악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사용자가 손쉽게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통합 멀티미디어 응용 소프트웨어다.
LG전자와 현대자동차가 공동 개발한 최첨단 텔레매틱스 시스템도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통신·컴퓨팅·오디오·비디오 기술이 융합된 제품으로 지난해 11월 이 시스템을 이용한 서비스가 시작됐다.
모젠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적용한 차종엔 LG전자의 통합형 단말기 MTS200을 옵션으로 장착한다.
이 텔레매틱스 시스템은 SOS콜,긴급출동,도난차량 추적 등의 세이프티 서비스와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다이내믹 내비게이션,교통정보 여행 날씨 등 무선인터넷 생활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밖에 서울통신기술은 인터넷전화와 무선랜을 이용한 TV수신,가전기기 원격제어 등이 가능한 홈네트워크시스템을 공개한다.
신지소프트는 무선인터넷 표준 플랫폼인 위피(WIPI)에 탑재되는 게임솔루션 GNEX를 소개한다.
㈜미래를여는사람들은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등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손쉽게 디지털앨범 등을 만들 수 있는 '수퍼매직 스타'를 전시한다.
네빌소프트는 화질이나 음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영상을 6배 이상,음성을 2배 이상 압축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애드온타입 코덱 원천기술을 선보인다.
다림비전은 그래픽으로 만든 가상의 공간에 배우나 진행자의 모습을 보여줘 실제 세트 없이도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가상스튜디오 시스템을 소개한다.
뉴신도판매㈜는 휴대폰으로 통장발급 정리 입금 출금 등 은행업무가 가능한 휴대용 무선 금융입출금기를 출품했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