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워홀이 제작에 직접 관여한 것만 진품으로 간주한다.' 앤디 워홀 진품감정위원회(AWAB)가 워홀 작품의 진품 문제와 관련,이같은 원칙에 따라 감정대상품 중 15%에 대해 '위작' 판정을 내렸다고 BBC뉴스 인터넷판이 영국 언론들을 인용해 27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워홀 작품을 거액에 사들였던 일부 소장자들이 막대한 투자손실을 보게 되자 소송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팝 아티스트인 앤디 워홀(1928~87년)은 작품이 가장 비싸게 거래되는 현대 미술의 대표적인 작가이지만 조수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대량 생산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대표작인 '캠벨 수프깡통'은 최근 경매시장에서 1천만파운드(2백억원)에,'마릴린 먼로'는 1천1백만파운드(2백20억원)에 각각 낙찰되기도 했다. 그러나 워홀은 한 작품을 수천장씩 판화로 찍어내 '오리지널'에 관한 통념을 깨버린 인물이기도 하다. 선데이 텔레그라프는 '영화 제작자 조 사이먼이 14년 전 19만5천파운드(4억원)를 주고 산 실크스크린 자화상을 비롯 워홀의 많은 작품들에 대해 "AWAB가 과거 진품 감정을 내린 것을 스스로 번복하면서 아무런 합당한 이유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AWAB의 고문 변호사 론 스펜서는 "위원회의 임무는 워홀의 '의도'를 판정하는 데 있다"면서 "어떤 작품은 많은 사람들이 판화로 인쇄했더라도 여전히 진품 판정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일 워홀이 다른 사람에게 실크스크린을 준비시키고 자신의 감독 아래 제작하도록 시킨 뒤 작품에 만족해 서명했다면 이는 그의 작품"이라고 덧붙였다. 이성구 미술전문기자 s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