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영대상] 우수賞 : 삼성SDI .. 지식 정보화 앞장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영상표시장치(디스플레이) 전문업체인 삼성SDI(대표 김순택)는 국내 최초로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적용,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지식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어떤 환경에서도 업무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 경영체제'를 만든다는 목표 아래 ERP 기반의 e비즈를 추진한 결과 투명경영, 고객중심, 6시그마와 지식경영체제기반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힘입어 브라운관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경상이익이 늘고 있다.
지난 2001년의 경우 ERP 도입 이전인 96년 대비 매출과 순이익이 각각 60%, 2백% 증가했다.
지난 99년에는 정통부 주관 기업정보화대상을 수상하는 등 제조업체의 대표적인 정보화 성공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런 경영 성과는 96년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경영혁신 및 정보화 경영 덕택이다.
이 회사는 지난 1996년 프로세스 이노베이션(PI)을 통한 '양 위주에서 질 위주의 경영'을 표방한 이래 99년의 'e비즈 체제구축' '2000년 지식경영' '2002년의 6시그마' 등 변화를 주도하며 경영혁신을 이끌어 오고 있다.
이처럼 정보화가 추진되면서 공급망에도 자연스러운 변화가 생겼다.
주요 자재에 대한 재고의 최적화, 조달시간단축 등으로 재고 물량이 30%이상 줄었으며 전체 구매물량중 70%를 인터넷으로 구매함으로써 약 8백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뒀다.
또 주간 단위 소요자재 조달 체계 정립과 재고물량 최소화 등의 물류체계도 갖추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