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정부의 공매도 금지 조치가 주식시장의 공정성을 높이고 선진화를 위한 결정임을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외신기자 간담회를 열고 공매도 제도 개선 상황을 전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6일 공매도 중단 조치를 발표하면서 주식시장의 해외 자본이 한국 증시를 이탈할 것이라는 우려에 장기적인 신뢰 회복이 먼저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 부위원장은 "만연한 불법 무차입 공매도는 주식시장의 공정한 가격 형성을 저해하고,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신뢰도를 급격히 하락시킬 수 있는 엄중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관행적인 불법행위를 묵인하고 단순한 일탈로 치부한다면 한국 경제와 기업의 가치를 믿고 투자한 선량한 다수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고, 자본시장 선진화에서도 멀어지게 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번 조치가 총선을 의식한 정치적 결정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만연한 불법 공매도를 방치하면 개인 투자자의 피해와 증권시장의 신뢰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일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를 취했으며, 나아가 윤석열 정부는 역대 그 어느 정부보다도 적극적으로 자본시장 발전을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란 설명이다.
김 부위원장은 "룰을 지키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편하게 한국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시장과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승완기자 pswan@wowtv.co.kr
한경유레카는 AI알고리즘들의 개별 종목 투자의견(점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투자 플랫폼입니다. '한경유레카' 앱을 내려받으면 종목별 투자의견과 나에게 맞는 AI알고리즘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1일 STX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STX는 오전 10시 30분 전일 대비 3.3% 오른 1만9440원에 거래되고 있다.
STX는 당일 공시를 통해 주식회사 아이비티의 지분 20%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아이비티는 사업용 축전지 제조회사로 항공장비 등에 들어가는 전지를 제조한다. 지분 인수 목적은 배터리 제조 업체를 인수하여 2차전지 기술 기반의 방산, 선박 사업 등을 확대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취득금액은 20억원으로 자기자본대비 3.3%에 해당한다.
AI알고리즘들의 투자의견을 모아 종합의견을 제시하는 한경유레카는 STX에 대해 11월 8일 매수의견을 제시했다.
한경유레카에서는 관심 종목을 검색하면 AI알고리즘들의 종합의견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한경유레카 앱은 구글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또한 원하는 AI알고리즘 업체 한 곳을 선택하면 1개월간 해당 알고리즘이 제공하는 유료 콘텐츠를 무료로 구독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투자 이슈를 분석하는 한경라씨로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슈가 된 키워드와 관련 종목들을 분석했다. 이슈 키워드는 지금 시장의 관심이 어디로 쏠리는지 즉각적으로 알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정보다.
한경라씨로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12월 01일 혈장치료제,아바타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혈장치료제 관련 종목은 평균 8.6%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혈장치료제 관련 종목으로는 시노펙스,레몬,녹십자엠에스,한국유니온제약,녹십자,서린바이오 등이 대표적인 종목으로 꼽히고 있다.
※ 한경라씨로에서 주요속보 실시간 확인하기 (->바로가기)
한경라씨로가 제공하는 이슈 키워드와 관련 종목에 대한 정보는 한경라씨로 웹페이지 (hk.rassiro.com)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한경라씨로 앱을 다운 받으면 해당 정보가 나왔을 때 실시간으로 알림을 받을 수도 있다.
[오늘 투자 주요종목]
시노펙스,레몬,녹십자엠에스,한국유니온제약,녹십자,서린바이오
※ 본 글은 투자 참고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