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거대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가고 있다.
때문에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해 갖는 관심이 날로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 이제껏 경험해 보지 못한 일이기에 인터넷 비즈니스의 앞날에 대해서는 여전히 낙관론과 비관론이 교차되고 있다.
온라인 비즈니스가 앞으로 어떤 세계를 가져다 줄 것인가,특히 전통기업들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아마존닷컴이 짧은 시간에 성장한 역사와 그 비결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1995년 7월에 웹사이트를 연 아마존닷컴은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에서 경쟁상대인 반즈앤노블이나 보더스의 시가총액을 더한 액수보다 휠씬 높은 시장가치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판매 품목도 서적에서 시작하여 비디오와 CD 등 종합전자상거래 사이트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온라인 기업의 미래와 수익모델에 대해서 회의적인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점에 대해서 아마존의 창업자인 베조스 회장은 인터넷을 통할 경우 기업들이 역사상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브랜드명을 구축할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다른 일들도 모두 생각보다 휠씬 더 빨리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그는 투자단계를 거쳐서 일단 지명도 있는 사이트로 자리를 굳히고 나면 수확시기는 곧바로 찾아올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그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미래에 대해서 내가 80세가 되었을 때 30세에 월 스트리트를 떠난 것을 후회하지는 않겠지만,30세에 큰 기회를 놓친 것은 정말 후회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는 말로 대신하고 있다.
인터넷혁명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라면 한번 정도 새겨들을 만한 고백이다.
저자는 베조스 회장의 성공 비결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고 있다.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단순히 현실세계를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창의적인 기업가정신을 가진 팀을 만들어서 그들이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게 만들어야 한다.
우선순위를 선별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사이트를 브랜드화하여야 한다.
일단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질 수 있다.
가치있는 서비스를 창조하여 고객을 확보하고 붙잡아 두어야 한다.
탄탄한 유통조직을 구축하여 고객의 시간을 절약해 주어야 하며 비용을 엄격하게 관리함으로써 조직 전체에 검약을 생활화해야 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스스로를 재창조해 나가면서 기업인수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성장해 나가야 한다.
아마존.컴의 성장에는 소비자의 욕구를 끊임없이 찾아내어 이를 신속하게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경영자의 깊은 철학이 담겨져 있다.
베조스 회장은 사이트 방문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겨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고객이 다시 방문한 이유를 제공하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고객이 아마존과 만나게 될 때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그는 무엇보다 경쟁자에게 정신을 빼앗겨서는 안되며,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고객에게 정신을 집중시켜야 한다 고 강조하고 있다.
공병호 < 인티즌 대표이사 www.intize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