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뎀은 컴퓨터와 전화선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모뎀을 통해서 다른 컴퓨터와 전기적인 신호 형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전화선을 통해 시간당 전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적어 속도가 빠르지 않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고속통신망으로 바꾸고 있지만 비싼 통신요금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저렴한 모뎀으로 통신망에 접속하고 있다.

모뎀은 PCI모뎀과 ISA모뎀으로 나뉘는데 요즘은 속도가 빠른 PCI모뎀으로 넘어가는 분위기다.

PCI모뎀은 통신하는데 걸리는 부하를 줄일 수 있어 컴퓨터가 그만큼 다른 일을 더 할수 있다.

<> 테스트 제품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은 현재 많이 팔리는 내장용 PCI모뎀 5종이다.

각 모뎀의 핵심을 이루는 모뎀칩 3종은 모두 미국회사 제품으로 US로보틱스 루슨트 커넥산트사의 칩이다.

간단히 제품들의 특징을 알아보자.

* US로보틱스 =이 제품은 네트워크 장비로 유명한 쓰리콤사가 개발한 모뎀칩을 사용한다.

이 회사의 모뎀은 초기 PC용 모뎀시절부터 비교적 고급제품으로 알려져 왔다.

가격은 다른 제품에 비해 비싼 편이다.

윈도2000에서 자동으로 인식된다.

* 메신저 =커넥산트라는 회사의 칩을 사용하며 비교적 값이 싸다.

통신 속도는 빠른 편이지만 윈도2000에서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윈도2000에서 사용하려면 따로 전용 드라이버(모뎀을 지원하기 위해 윈도2000의 하부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파일을 통신에서 구해서 설치해야 한다.

* 넥스트 =넥스트사는 국내에서 중저가 제품을 많이 생산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 모뎀은 통신회사로 유명한 루슨트사의 칩을 사용한다.

윈도2000에 드라이버가 들어있어서 설치할 때 모뎀을 인식한다.

가격은 약간 비싼 편이다.

* 자네트 =통신장비 제조회사로 알려진 자네트사의 모델로 메신저와 비슷한 커넥산트사 칩을 사용한다.

성능도 비슷하다.

이 모뎀도 윈도2000에서 사용하려면 따로 구동드라이버를 구해서 설치해야 한다.

* 예스퀵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제품 가운데 하나다.

메신저 제품과 같은 루슨트사 칩을 사용해 속도가 비슷하다.

윈도2000에서 인식이 가능하다.

<> 테스트 방법

테스트를 위해 하이텔망에 일정시간대에 접속,다운로드 속도와 기타 접속 시간 등을 측정했다.

접속 프로그램은 새롬데이터맨을 사용했고 운영체제(OS)는 한글 윈도98과 한글 윈도2000을 썼다.

속도는 1.3MB 크기의 데이터를 내려받는 속도를 5회 이상 반복 측정해 평균과 최고 속도를 냈다.

중앙처리장치(CPU) 점유율 측정프로그램(리소스 측정기)을 이용해 CPU의 점유율을 측정했다.

<> 테스트 결과

예상보다 모뎀 속도에 차이가 있었다.

초고속 통신망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모뎀 접속자 수가 줄어 상대적으로 모뎀 서비스가 많이 좋아졌다.

PCI 모뎀이 나온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 리눅스에서 사용할 만한 모뎀이 드물었다.

종합적인 테스트 결과 US로보틱스사의 제품은 CPU 점유율은 낮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속도가 떨어졌다.

자네트와 메신저 제품은 낮은 가격과 빠른 속도를 보였지만 CPU 점유율은 높았다.

넥스트사와 예스퀵 제품은 중간정도의 속도를 보였다.

<> 테스트 시스템

<>CPU:인텔 셀러론3백MHz
<>메모리:64MB
<>메인보드: IWILL BD 100
<>하드디스크:IBM 8.4GB
<>운영체제(OS):한글 윈도98,한글 윈도 2000 프로페셔널
<>통신프로그램:새롬 데이터맨98 1.9,2.1
<>접속 서비스:하이텔(01432)
<>접속시간:23시~02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