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튜디오는 BBC커머셜 리미티드의 주요 상업 부문으로, 지난 해 18억 파운드의 매출과 3년 연속 2억 파운드 이상의 영업 이익을 창출한 곳이다. 지난해에만 '스트릭틀리 컴 댄싱(Strictly Come Dancing)', 댄싱 위드 더 스타즈(Dancing with the Stars)', '플래닛 시리즈(Planet series)', '블루이(Bluey)', '닥터 후(Doctor Who)' 등의 유명작들을 내놓으며 다양한 장르와 전문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국에서는 다양한 IPTV와 케이블 플랫폼 파트너를 통해 BBC News, BBC Earth, BBC Lifestyle, CBeebies 채널 배급 뿐 아니라 KBS, JTBC와 오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JTBC '부부의 세계'가 대표적인 사례다. 라이언 시오타니(Ryan Shiotani) BBC 스튜디오 아시아 콘텐츠 콘텐츠 담당 수석 부사장은 이런 활동들을 이끄는 인물이다. BBC스튜디오의 아시아 전역 채널 및 스트리밍서비스와 공동 제작 사업을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블루이 책 읽어주기' 프로젝트로 배우 한가인이 프랑스 배우이자 코미디언인 카미유 코탱에 이어 참여했다. 또한 JTBC와 손잡고 배우 송지효의 해녀 체험을 담은 다큐멘터리 '‘딥 다이브 코리아: 송지효의해녀모험(Deep Dive Korea:Song Ji Hyo's Haenyeo Adventure)도 제작했다. 한국을 "핵심 성장 시장"이라고 꼽은 시오타니 부사장에게 한국 콘텐츠와 협업과 향후 계획에 대해 물었다. ▲ BBC 스튜디오는 한국을 '핵심 성장 시장'으로 묘사한 바 있습니다. 한국은 인구나 지리적 규모 면에서 특히 큰 시장은 아니지만, BBC 스튜디오가 한국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스트리밍에 익숙한 전 세계의 시청자들이 K-드라마의 독특한 매력을 매우 즐기
베니 골슨, 놀라운 재능을 지닌 테너 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 편곡가는 지난달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훌륭한 분의 긴 음악 여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베니 골슨은 1929년 1월 25일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아홉 살 때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기 시작했으며, 주로 쇼팽과 브람스를 연주했습니다.13세 때 그는 뉴욕 민톤스 플레이하우스(Minton's Playhouse)에 가서 셀로니어스 몽크(Thelonious Monk)를 포함한 떠오르는 비밥 뮤지션들의 연주를 들었습니다. 필라델피아의 얼 극장(Earle Theatre)에서 아네트 콥(Arnett Cobb )이 테너 색소폰을 연주하는 라이오넬 햄프턴(Lionel Hampton)의 밴드를 관람했습니다.콥의 연주는 베니 골슨에게 영감을 주었고, 그렇게 골슨은 색소폰 뮤지션으로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햄프턴 콘서트에서 밴드가 인트로를 연주하고 아네트 콥이 무대 앞으로 나와 ‘Flying Home’을 연주했을 때, 그 순간 나에게 피아노의 매력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Lionel Hampton and his orchestra - Flying Home]몇 년 후 프랑스 니스에서 아네트 콥에게 "너는 내가 테너 색소폰을 연주하게 된 이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눈에는 눈물이 맺혔습니다.뉴욕에서 돌아온 후, 골슨의 어머니는 그가 색소폰을 배우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네트의 연주를 듣고 나서, 나는 밤에 라디오를 들으며 색소폰 솔로를 기다리기 시작했습니다. 어머니는 내가 색소폰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눈치채고 물으셨습니다. 나는 "색소폰 소리를 듣고 너무 좋아서 하나 갖고 싶다"고 대답했습니다. 어머니가 어떤 종류인지 물으셨고, 나는 "목이 구부
가리고 변신하고 감싸는 나의 가면주말의 저녁 식사를 위해 준비한 김치볶음밥을 달걀로 덮었던 순간에 다시 한번 가면을 떠올렸습니다. 이제는 전 세계인이 즐기게 된 한국식 채소 쌈밥이나 김밥을 보면서도 마찬가지였죠. 가면을 쓰듯 감싸주는 일은 무엇이든 완전히 새롭게 보이게 하니까요.가면 뒤의 진짜 모습듣는 순간, 가면 뒤에는 무엇이 있을지 상상하게 만드는 음악이 있습니다. 바로 제목에 모든 상징을 함축시킨 ‘비하인드 더 마스크(Behind the mask)’입니다. 이 음악은 사카모토 류이치가 YMO(옐로우 매직 오케스트라, 실험적인 전자음악을 추구하며 1980년대에 활동했던 밴드) 시절에 작곡한 곡입니다. 아일랜드의 시인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의 작품 ‘더 마스크(The Mask)’가 모티브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가면을 쓴 모습은 나인가? 당신(타인)인가?’ 같은 질문을 던지는 가사는 해석이 쉽지 않습니다. 1979년에 작곡된 이 음악 ‘비하인드 더 마스크’가 먼 미래의 혼란과 풍경을 다룬 것이라는 분석도 있는데요. 작곡가가 의도했는지 아닌지 알 수 없으나 왠지 조지 오웰이 쓴 <1984>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합니다.[YMO '비하인드 더 마스크']모든 정보를 차치하고, 사카모토 류이치가 작곡한 이 음악의 선율은 무척 강렬하고 매력적입니다. 그야말로 ‘비하인드 더 마스크’라는 제목에 딱 어울립니다. 이 곡을 피아노나 관악기로 편곡해 연주한 곡이 참 인상적인데요. 신비로우면서도 익살스러운 느낌을 담아 차분하게 앞으로 밀고 나아가는 도입부를 특히 잊을 수가 없습니다. 훗날 에릭 클랩튼이나 마이클 잭슨처럼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음악가들도 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