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가 ‘비상 계엄’ 사태가 벌어지기 직전 수준을 회복했다. 기관의 주식 순매수가 원동력이었다. 외국인은 현물 주식을 팔았지만 코스피200선물은 대거 사들였다. 코스피 회복에 베팅한 것이다. 외국인의 선물 매수는 기관 중 프로그램매매를 주로 하는 금융투자의 현물주식 순매수를 이끌었을 가능성이 크다.외국인은 현물주식을 1조원어치 넘게 매도하는 와중에도 SK하이닉스, NAVER,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한양행 등 성장 기대감이 큰 종목들을 사들였다.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3일 코스피는 2494.46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의 기습적인 비상계엄 선포로 비롯된 정치적 불확실성 확대로 무너지기 시작한 코스피는 9일 2360.58까지 빠졌지만, 이후 4거래일 연속 오르며 낙폭을 거의 만회했다.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의 선물 매수와 기관의 프로그램 매수가 뚜렷했다”며 “개인의 순매도와 대비돼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수가 코스피를 지지했다”고 설명했다.계엄사태 이후 개인의 매도가 두드러졌다. 지난 4~13일 개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1조8467억원어치 주식을, 코스닥시장에서 6353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코스피200선물도 2164억원어치 팔아치웠다.기관이 코스피 편입 종목을 2조5219억원어치를 사들이며 지수를 방어했다.외국인은 코스피 종목은 1조3430억원어치 순매도했지만, 코스피200선물을 1조1122억원어치 사들였다. 코스닥시장에서의 순매수 규모는 3781억원으로 기관(2923억원)보다 컸다. 정치 불확실성 고조로 개인의 투매가 나타나는 가운데 외국인은 코스피가 상승할 것이란 방향성과 코스닥시장의 개별 종목에 베팅한 것이다. 외국인이 순매수
이지훈 젠지 e스포츠 단장 인터뷰 - 下이지훈 젠지 e스포츠 단장(상무)은 FIFA 프로게이머로 데뷔해 스타크래프트 감독을 거쳐 현재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 게임단 단장을 맡고 있다. 지난 인터뷰에선 젠지 단장으로서 LCK(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스토브리그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뤘다. 이번 글에선 선수로 e스포츠 업계에 발을 들여 행정가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e스포츠 업계의 현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먼저 다가올 2025년 변화하는 LCK 포맷에 대해 이지훈 단장은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LCK가 내년부터 스플릿을 하나로 통합하기로 한 것에 대해 그는 "예전부터 1년에 우승은 한 팀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라며 "우승했을 때 희열도 더 크고 좋게 작용할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서머와 스플릿으로 나누어져 1년에 두 개의 우승 팀이 나왔을 때보다 리그의 위상도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아시안게임 정식종목 채택 등 달라진 e스포츠 위상에 대한 감회도 드러냈다. 이지훈 단장은 "제가 선수할 때만 해도 (프로게이머는) 직업보단 고수익 알바 느낌이었다"라며 "인식이 조금씩 바뀌면서 지금은 다른 스포츠와 견주어도 부족함 없는 스포츠가 됐다"라고 평가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가 e스포츠 월드컵(EWC)을 여는 등 국제적인 이벤트가 많이 생긴 것에서 큰 변화를 느낀다고 덧붙였다.다만 이 단장은 e스포츠 생태계에 대한 아쉬움도 전했다. 그는 "올해 프로 야구의 흥행을 보면서 많은 걸 느꼈다"라며 "부럽기도 하고 왜 우리는 저렇게 못할까라며 화가 나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국내 프로 야구는 올해 역대급 관중을 모으면
배당수익률 7% SK텔레콤올해 주가 상승률 15% 달해“인공지능 컴퍼니로 진화할 것AI 데이터센터 사업 가속페달AI 기반 B2B·B2C 사업 확대3년간 당기순이익 50% 주주환원”증권사 평균 목표가 7만1333원배당수익률 7.07%.코스피 시가총액 34위(14일 12조3289억원) SK텔레콤의 지난해 배당수익률이다. 유가증권시장 평균 배당수익률(2.72%)의 3배에 가깝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주가는 5만7400원으로 올 들어 14.57% 상승했다. 지난해 말부터 이 주식을 1억원 정도 투자했다면 707만원의 배당금과 주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금도 1457만원에 달한다. 창립 40주년 맞은 이동통신 1위 SK텔레콤고배당주로 유명한 SK텔레콤은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은 이동통신 1위 기업이다. 1984년 국내 첫 차량 전화인 ‘카폰’ 서비스를 시작했고, 1996년 세계 최초로 CDMA(코드분할 다중접속) 디지털 이동전화를 상용화하며 이동통신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이동전화로 전환한 기념비적 사건이었다. 특히 이동전화 브랜드 ‘스피드 011’은 국민적 인기를 얻었다. 2002년엔 세계 최초로 동기식 IMT-2000 시대를 열었는데, 이것이 3세대 이동통신 시작으로 멀티미디어 시대의 개막을 의미했다. 이동 중에도 인터넷 검색은 물론 쌍방향 데이터 전송까지 가능한 서비스로 동영상, 고해상도 영상통화, 포토 메일 서비스가 본격화됐다. 2011년엔 국내 첫 4G LTE 서비스 상용화, 2019년 세계 첫 5G 상용화 등 대한민국 이동통신 산업 발전을 이끌었다. 글로벌 ‘인공지능(AI) 컴퍼니’로 진화하기 위해 2022년 세계 최초로 한국어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서비스 &lsqu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