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하나고, 민족사관고, 상산고 등 전국 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의 지역 인재 선발 의무화를 추진한다.

18일 국회 교육위원회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교교육력 제고 추진 방향’을 전날 국회에 보고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교육부는 전국 단위로 모집하는 일부 자사고의 전국 단위 모집 특례를 유지하되, 지역 인재 선발을 의무화한다는 방침이다. 전국 단위 자사고가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지만 정작 지역 인재 양성에 소홀했다는 비판을 반영한 조치다.

현재 전국 단위로 모집하는 자사고는 서울 하나고, 경기 외대부고, 강원 민사고, 전북 상산고, 인천 하늘고, 울산 현대청운고, 충남 북일고, 경북 김천고, 전남 광양제철고, 경북 포항제철고 등 10곳이다. 이 학교 재학생은 사교육 인프라가 발달한 서울·경기 지역 출신이 대부분이다. 지난해 외대부고, 민사고, 상산고 등 3곳의 신입생 약 80%가 서울·경기 출신이었다.

교육부는 또 학생의 학교 선택권 보장을 위해 자사고를 존치하고 기존 외국어고와 국제고도 재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일반고 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해 시·군·구별 1개 일반고를 교실 수업 혁신 선도학교로 지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일반고 교육역량 제고, 지역 고교 교육력 제고, 학생의 학교 선택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전국 단위 자사고의 지역 인재 선발 의무화 비율은 아직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