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산 부품기업 찾은 文대통령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경기 김포의 감속기 전문기업 에스비비테크를 방문해 회사 관계자로부터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이날 방문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맞서 국내 중소기업의 부품·소재 국산화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회사는 10년 전 수입에 의존하던 정밀 제어용 감속기를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 국산화에 성공했다. 왼쪽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포=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 국산 부품기업 찾은 文대통령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경기 김포의 감속기 전문기업 에스비비테크를 방문해 회사 관계자로부터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이날 방문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맞서 국내 중소기업의 부품·소재 국산화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회사는 10년 전 수입에 의존하던 정밀 제어용 감속기를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 국산화에 성공했다. 왼쪽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포=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7일 “기술력이 한 나라를 먹여 살린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을 기술입국으로 극복하자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김포의 로봇용 감속기 업체인 에스비비테크를 방문한 자리에서 “순수 국내 기술로 4차 산업혁명을 추구하는 강소기업이 많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국가) 한국 배제 결정 이후 처음으로 국내 부품·소재 분야 기술 강소기업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회사는 일본이 독점하던 로봇용 감속기를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자체 개발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조치의 부당성은 반드시 따져야 하지만 이와 별개로 우리 경제와 산업을 키워내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정부도 단기부터 중장기 대책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구개발(R&D) 예산과 병역특례 자원의 중소기업 우선 배치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R&D 예산을 중소기업의 부품·소재 개발에 더 배분하고 병역특례 자원도 가급적 중소기업에 많이 배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도 임진왜란 당시 일본이 탐낸 조선의 기술을 언급하며 에둘러 일본을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경기 김포시 부품·소재기업인 에스비비테크를 방문해 직원들과 간담회를 하며 박수치고 있다.  /김포=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경기 김포시 부품·소재기업인 에스비비테크를 방문해 직원들과 간담회를 하며 박수치고 있다. /김포=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 대통령 "임진왜란 때 日, 조선의 기술 탐내…국산화 강소기업 소중하다"

“임진왜란 때 일본이 탐낸 것도 우리의 기술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국가) 배제 조치 이후 첫 외부 일정으로 부품·소재 강소기업을 찾아 이같이 말했다. 기술과 산업 경쟁력을 키워 대일 수출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긴 말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민·관이 힘을 합쳐 한국 경제 체질을 바꾸겠다는 구상도 강조했다.
文대통령 "기술이 나라 먹여 살린다"
文, 日보복 후 첫 행보는 강소기업 방문

문 대통령은 7일 국내 최초로 ‘로봇용 하모닉 감속기’를 개발한 에스비비테크를 찾아 “우리가 식민지와 전쟁을 겪으면서도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은 기술력”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맞서 소재·부품 분야에서 기술력을 확보하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로봇용 하모닉 감속기업계 1위는 일본 기업 HDS(Harmonic Drive Systems)다. 세계 시장의 73%를 차지하고 있다. 독보적인 기술력 탓에 회사 이름을 딴 부품명이 고유명사가 됐다. 감속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모터의 속도를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속기가 모터의 회전수를 정밀하게 줄여줘야 로봇이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다. 세계 기업들이 여전히 HDS의 아성을 깨지 못하고 있다. 수십 년간 수많은 업체가 뛰어들었지만 좌절을 맛봤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많은 로봇을 사용하면서도 부품 국산화 비율은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털어놨다.

에스비비테크 역시 오랜 실패 끝에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부락 대표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정밀제어용 감속기를 개발했다”며 “기존 제품보다 30~40% 낮은 가격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면서 국민과 정부, 대기업을 가리지 않고 한국 부품·소재 기업 특히 강소기업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게 됐다”며 “에스비비테크는 특히 볼베어링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사이에도 눈앞의 것만 보지 않고 기술 자립을 도모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에스비비테크가 감속기 부문에서 세계 최고가 되면 에스비비테크의 기술 기준이 세계 표준이 되는 것”이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강소기업 육성 위한 전방위 지원 지시

이 회사가 감속기와 함께 생산하는 베어링은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이기도 하다. 감속기의 핵심 부품인 베어링이 전략물자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길게 보고 한국 산업 생태계를 바꾸는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고 했다. 또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주요한 부품·소재의 국산화 작업을 서둘러 경쟁력을 높여야겠다’는 데 정책 목표가 모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임직원과의 간담회에서 건의사항을 듣고 이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라고 각 부처에 지시했다. 특히 정부 연구개발(R&D) 과제 가운데 중소기업 비중을 높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병역특례도 가급적 중소기업 쪽에 많이 배분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직원들은 문 대통령에게 “중소기업은 R&D 인력 부족으로 기술을 국산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병역 지정 업체에 포함돼 있지만 혜택을 받지 못한다”고 건의했다. 중소기업들의 기술력을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공인제도를 마련해달라는 뜻도 전했다.

김형호 기자/박재원 기자/김낙훈 중소기업전문기자 chsan@hankyung.com